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강풍, 근로자 안전 위험하다

물체낙하·높은 곳에서 추락 등 다양한 사고 발생
수시로 기상조건 확인하며 작업장 안전 지켜야해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물류창고, 건설현장 등 산업현장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근로자가 외부에서 작업하면 잠재적으로 위험한 기상조건에 노출 될 때가 많다. 그렇기에 야외근무가 있는 날이면 예측된 기상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먼저다.

 

‘강풍’은 산업계에서 예측하기 힘든 기상조건 중 하나로 야외근무를 진행하는 근로자의 안전을 위협한다. 아래는 미국 산업안전위생뉴스(Industrial Safety&Hygiene News, ISHN)가 제안하는 강풍 위험으로부터 근로자 및 장비, 현장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강풍이 안전 위험을 유발하는 방법(How high winds create safety risks)

심한 폭풍과 예측 불가능한 돌풍은 때때로 산업현장을 덮치곤 한다. 이러한 기상조건은 근로자를 안전 위험에 직면하게 만들어 잦은 부상과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만든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관리자와 근로자는 사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강풍은 뇌우, 허리케인, 토네이도 등의 다른 기상현상을 유발하는데 이는 아래와 같은 위험을 근로자에게 준다.

 

■ 날아다니는 먼지 및 이물질로 인한 눈 부상

■ 문이나 물건을 붙잡을 때 생기는 염증, 뼈, 관절의 손상

■ 무겁가나 날카로운 물체가 높은 높이까지 올라가 추락할 위험

■ 높은 곳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의 추락 및 날아감

■ 돌풍에 휩쓸렸을 때 미끄러짐과 넘어짐

■ 건물, 울타리, 타워 및 기타구조물과 중장비의 붕괴

■ 전기가 끊어져 감전 또는 화재 위험의 발생

 

이는 산업현장에서 부상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안전위험 목록으로 강한 바람은 구조물의 강도를 떨어뜨리고 건물붕괴,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강풍이 불 때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보장하는 방법(How industrial sites can ensure safety during high winds)

산업현장의 안전요원은 강풍이 산업 현장에 미칠 수 있는 위험한 영향과 직원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야외근무 근로자들은 강풍 예보가 떴을 때 높은 곳에서 작업해서는 안되며, 공구는 안전하게 보관하고 느슨한 재료나 임시로 건설된 구조물은 밧줄, 말뚝, 체인 등을 사용해 고정해야 한다. 또한, 작은 먼지 입자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하며 공중에 떠다니는 물체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

 

실시간으로 강풍상태와 기상 상태를 확인해 너무 위험해지면 작업을 중단하고 근로자 모두 피신해야하며, 전기가 끊어지면 감전 또는 화재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상황이 발생하면 전력회사 비상센터 등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

 

아래는 강풍이 불어올 때 고려해야 할 안전조치 사항이다.

 

■ 높은 표면에서 떨어지는 이물질에 주의해야 한다.

■ 크레인과 같은 무거운 장비를 사용하면 안 된다.

■ 트럭과 장비는 근로자 출입구 맞은편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 풍속계를 사용해 풍속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면서 근무해야 한다.

■ 창문과 문을 단속하고, 날아가기 쉬운 물체는 실내로 옮겨놔야 한다.

 

강풍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의 산업현장은 주의가 필요하기에 이러한 안전조치는 근로자가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건물의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람이 강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근로자에게 심각한 안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산업 현장 관리자들은 기상 조건이 악화되어 위험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악화되는 기상 조건을 대비하기 위해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고, 강풍 시 수행할 작업에 대해 직원들은 교육해야한다”며 “작업이 진행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사항은 작업 중 근로자들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