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오늘(23일)부터 담뱃갑 경고그림을 주제별 특성에 맞게 건강위험 표현을 강화하고, 문구는 질병명을 강조하도록 교체한다. 경고그림을 통한 금연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새롭게 바뀐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를 지난 6월 22일 고시 개정한 이후 6개월의 유예 기간을 거쳐 적용한다.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서 2년 주기로 정기 고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2020년 12월 23일부터 적용 중인 현행 제3기는 22일에 종료된다. 이번에 바뀌는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는 대국민 효과성 평가와 금연정책전문위원회 논의 및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확정했다. 이어 새롭게 바뀐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의 올바른 표기 방법을 알리기 위해 제4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지침을 개정해 지난 8월 29일 배포했다. 먼저 경고그림은 궐련 10종과 전자담배 2종 중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1종을 제외한 11종의 경고그림을 교체했다. 새롭게 교체한 경고그림은 효과성과 익숙함 방지를 위한 교체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으며 주제별 특성에 맞게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SK지오센트릭(대표 나경수)은 24일 환경부, 한국도로공사, 제주삼다수와 함께 휴게소 페트병 분리배출 프로그램 '휴(休)-사이클' 캠페인의 일환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과 업체는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분리배출과 재활용 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재활용 품질에 따라 폐페트병을 분리·선별할 수 있는 무인회수기를 휴게소에 설치하고, 재활용 가능한 폐페트병을 선별해 재생원료로 재활용한다. 이를 위해 안성 등 전국 18개 휴게소에서 폐플라스틱 수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아울러 플라스틱 재활용에 동참한 시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각종 제품을 선물하기로 했다. 송화석 SK지오센트릭 경영기획실장은 "SK지오센트릭은 플라스틱 재활용을 늘리고,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소재로 다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플라스틱 자원 선순환 캠페인 확대가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재난안전뉴스 최종걸 편집인 | 각국이 치솟는 물가로 아우성이다. 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 물가 상승률은 40년 만에 최고치인 7%, 유로존 물가는 25년 만에 7.5%, 터키는 61%나 폭등했다고 한다. 그리고 남미 페루에서는 물가 폭등에 항의하는 시위로 통행금지령까지 발동했다고 한다. 페루 3월 소비자물가가 연초 대비 6.82%로 치솟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1998년 8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페루에서는 급등한 유가와 통행료, 식품 가격 등에 항의하는 시위이다. 내용은 우리와 다르지 않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1% 올랐다. 불과 1년만이다. 이 수치는 2011년 12월 이후 10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5.0%나 급등했다고 한다. 체감할 수 있는 외식비 상승률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높은 6.6%를 기록했다고 한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월(0.9%)>2월에 1%대>4월 2%대>10월 3%대에 이어 올해들어 지난 3월 4%대까지 고공행진중이다. 러시아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지난해 말 배럴당 60달러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한국식품산업협회가 각 식품별로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는 '권장 소비기한'을 정착시켜 대한민국의 품격에 맞는 식품소비문화를 정착시키는 한편, 글로벌 식품산업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 풀무원 대표)는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영업자 지원을 위한 식품별 권장 소비기한 설정' 연구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1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인데, 1차년도에 총 25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식품산업 현장에 맞는 ‘소비기한 표시제도‘ 정착 지원에 나선다. 협회는 연구사업 기간 동안 ▲식품유형별 권장 소비기한 설정(200개 식품유형) 및 품질한계기간 도출 ▲권장 소비기한 설정을 위한 안전계수 산출 적용방법 마련 ▲소비기한 표시제 조기 정착을 위한 소비자·영업자 등 교육·홍보 ▲권장 소비기한 설정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추진해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올바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식품유형별 권장 소비기한 설정의 경우, 시중 유통 가공식품의 특성(제품형태, 살균여부, 보관온도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소비가 많은 품목을 전문가 및
한국재난안전뉴스 최종걸 편집인 | 정부가 내일부터(23일) 죽, 김밥,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커피, 짜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 등 12개 외식 품목의 프랜차이즈별 가격과 등락률을 매주 공개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단체를 통해 대표적인 배달 음식인 치킨과 떡볶이의 서울지역 배달 앱별 배달 수수료도 공개할 방침이다. 전국민이 일상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외부 식당에서 즐길 수 있는 국민 식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공표 이유는 시장 가격 감시를 강화한다는 차원이다. 오르고 내리는 시장가격을 공표하는 게 감시대상일 수 있을지 의문부터 든다. 떠오르는 생각 하나는 빅맥지수(Big Mac index)이다. 전 세계 맥도널드햄버거 매장에서 판매되는 햄버거 가격을 비교하는 가격표다. 같은 햄버거인데 각국마다 가격이 다르다. 이를 통해 각국의 통화가치, 돈 값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삼은 예이다. 감시가 아니라 같은 맥도널드가 나라별로 가격이 다른 단순 지표를 통해 각국의 통화가치를 평가했다는 점이다. 이와는 달리 12개 품목의 가격과 등락률 공표는 무슨 의미를 지니는지 다소 뜬금없는 소식이다. 등락률의 기본은 원자재 수급과 지역별 임대료 등이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2월부터 무등록 수입식품 영업 등 중대 위반행위를 신고한 경우 포상금을 지급하는 기준·절차 등을 세부적으로 담은 수입식품 신고포상금 지급에 관한 규정 고시 제정안을 18일 행정예고했다. 제정안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이하 수입식품법) 개정·공포로 수입식품법 위반행위도 신고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취해졌다. 주요 내용은 신고 포상금의 ▲지급 대상 ▲지급 금액 ▲지급 방법·절차 등이다. 지급대상은 수입식품법을 위반, 무등록으로 영업하거나 수입 신고없이 식품을 수입하는 행위, 영업정지 명령을 위반해 영업하는 행위 등 중대 위반행위를 신고한 자에게 주어진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동일 사항에 대해 포상금이 기지급된 경우, 식품위생공무원 등이 직무상 인지해 신고한 경우 등은 포상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액수는 신고 건당 최소 5만원에서 최대 30만원까지 차등하여 위반행위 신고 내용별로 지급금액 기준을 두었다. 예를 들어 부적합 처분 받아 반송된 수입식품 등을 재수입하는 행위 신고는 30만원, 무등록영업 20만원, 유통기한 경과된 수입식품 등 판매 10만원, 수입식품 등으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CJ그룹(회장 이재현)이 1월부터 임직원들의 자율적인 근무공간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거점 오피스 ‘CJ Work ON’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임직원의 개개인 자기주도 몰입환경 설계, 워라밸 강화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CJ Work ON은 서울 용산구(CJ올리브네트웍스, CJ CGV)·중구(CJ제일제당센터), 경기 일산(CJ LiveCity)에 160여석 규모로 시행되며 향후 강남 등 수도권 핵심지역을 비롯한 경기, 제주도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CJ는 지난달 초 임직원을 대상으로 해당공간에 대한 네이밍 공모전을 진행했고 약 300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심사를 거쳐 언제 어디서나 바로 일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CJ Work ON’이 최종 선정됐다. CJ Work ON에는 베이직 워크스테이션, 프라이빗 몰입좌석, 카페 같은 오픈 라운지로 구성돼 있으며 회의실·화상회의 시스템 등 다양한 업무 편의시설이 제공된다. 특히, 정규 오피스와 동떨어진 공간에 별도로 마련돼 업무의 독립성이 보장된다. 해당 공간은 CJ그룹 임직원이면 간단한 사전 예약절차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지난주 정식 운영을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오는 15일부터 2월 3일까지 진행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네이버 인증서를 적용해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용자들은 네이버 인증서로 본인을 인증한 후, 자료 제공 동의 신청·간소화 자료 조회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14일까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네이버 인증서를 첫 발급한 이용자와 15일~2월 3일 연말정산 기간 동안 홈택스에서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한 이용자는 각각 페이포인트 100원부터 100만원까지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해 9월 전자서명사업자 인정을 취득한 네이버 인증서는 건강보험공단, 정부24 등 총 55개 정부·공공기관 사이트 간편인증 사업에 적용 중이다. 이 외에도 주택청약사이트, 자격·취업, 교육, 통신 등 다양한 분야로 범위를 확장 중에 있다. 올해 정식 오픈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도 높은 도입률을 자랑하며 금융, 카드, 보험, 핀테크 등의 선택을 받았다. 황지희 네이버 전자서명인증센터장은 “압도적인 제휴처와 이용자 편의성을 자랑하는 네이버 인증서가 대국민 서비스인 연말정산에도 도입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가 송파구청과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이번 업무 협약에 대해 "12월25일부터 시작되는 '단독주택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 시행에 맞춰 제도안착을 위해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단독 주택은 별도 분리수거함이 없어 캔과 종이, 플라스틱 등 재활용 가능한 물품들이 혼합된 채 배출돼 재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을 위해 현재 일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인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 및 수거 사업을 다음 달 25일부터 추진키로 했다. 롯데칠성음료와 송파구청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변경된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의 안착을 위한 홍보와 주민 독려 이벤트, 학생들을 위한 교육 활동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을 위한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의 안착 및 이를 통한 자원 순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친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위니아딤채는 폐플라스틱으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드는 ‘플라스틱 방앗간’에 가전제품을 기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기증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폐자원의 순환 실천·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위니아딤채가 기증한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제품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 문을 연 ‘플라스틱 방앗간’과 노플라스틱선데이의 자원순환 복합문화공간 ‘그린워커스’에서 사용된다. 폐플라스틱 가공‧재생산을 비롯, 매장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특히 위니아 스마트 패키지(일체형 세탁건조기) 제품은 폐플라스틱 재가공을 위해 꼭 필요한 세척과 건조 과정에 사용될 예정이다. 위니아딤채 최지혜 브랜드 마케팅 담당은 “환경 이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 플라스틱 방앗간의 좋은 취지에 공감해 제품을 기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환경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