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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고객·농가 모두 지키는 NH농협손보 “안전경영”…신뢰로 경쟁력 키운다

송춘수 대표 "안전은 선제예방이 중요.. 안전망 강화한다"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해킹 방지 등 고객 정보 안전 ‘만전’ 윤리·준법 문화 정착과 금융소비자보호 강화…CEO “고객 신뢰가 미래” 강조 탄소중립 전략 수립·ISO14001 추진…ESG 경영으로 환경·사회적 안전망 구축 농작물재해보험 등 사회안전망 역할 톡톡…농촌 재해예방 캠페인에 선제 대응 인권경영·직원 복지로 안전한 일터 실현…“임직원 건강과 삶의 질 향상” 다짐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디지털 전환과 기후위기,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동시에 커지는 시대. 보험회사의 경쟁력은 이제 ‘상품’이 아니라 ‘신뢰’에서 나온다. NH농협손해보험(대표 송춘수)은 고객 정보 보호, 윤리·준법 경영, ESG 실천, 재해 대응 등 전방위 안전경영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업인과 고객의 삶을 안전하게’라는 협동조합 정신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리스크 대응과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며 금융의 본질적 가치를 구현해나가는 NH농협손해보험의 금융경영안전 상황을 짚어본다. 고객정보 지키는 디지털 보안 강화가 필수 NH농협손해보험은 금융권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하며 고객 정보 안전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4월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자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서비스 운영 전반에 걸쳐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한 것이 대표적이다. ISMS 인증은 정보보호 정책 수립부터 해킹 대응까지 기업의 보안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종합 평가하는 권위 있는 인증제도다. 농협손보는 2014년 차세대 전산망 구축 이후 정보보호 정책 정비, 내부 시스템 개선, 임직원 정보보호 교육 등을 지속해왔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ISMS

[기획] 중대재해 제로 도전하는 동국제강… 사업장 안전혁신과 ESG 경영

"안전 1천번 강조도 지나치지 않다" 장세욱 부회장의 안전경영 ‘안전 최우선’ 경영 기조 확립… 리더십이 현장부터 실천 전사 안전환경 교육 신설… 협력사까지 관리 수준 향상 ISO 통합 인증 등 ESG 경영 강화로 체계적 안전관리 윤리·인권경영 바탕 ‘사람 중심’ 안전문화 정착 노력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안전은 100번, 1000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말은 철강업계의 안전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의 철학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장세욱 부회장은 새해 첫 업무를 생산 현장에서 시작하고 안전 상황을 직접 점검하는 등 ‘현장 경영’을 실천해왔다. 특히, 이재명 정부 들어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중대재해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철강산업을 70년째 이어가고 있는 동국제강. 동국제강의 안전경영 현주소를 짚어봤다. 장세욱 부회장, 현장에서 ‘안전’ 강조하는 리더십 최고경영진의 이런 의지는 전사적인 안전 최우선 문화 정착으로 이어지고 있다. 장세욱 부회장은 올해 기업 슬로건에 ‘책임경영’과 함께 윤리·미래·스피드·인재 경영 등을 내걸었는데, 그 근간에는 임직원과 파트너사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기본이라는 신념이 자리하고 있다. 실제로 동국제강 오너 4세인 장선익 전무도 일선 공장 부임 당시 “최우선 목표는 직원들의 안전과 깨끗한 환경”이라고 밝히며, 크고 무거운 장비가 오가는 철강 현장에서 안전 확보의 중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이처럼 오너 일가부터 경영진까지 안전을 강조하는

[기획] 투명경영위원회 신설한 신라젠, ESG·안전관리 체계 강화

내부거래위원회→투명경영위원회로 격상, 경영 감시 강화 개인정보보호·윤리제보 시스템 등 윤리경영 체계 정비 환경 제재·산재 無, 안전·환경관리 철저 임상시험 안전성 확인, 생명윤리 준수 강조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전통적 바이오벤처인 신라젠(대표 김재경)이 최근 경영 정상화의 일환으로 기업 윤리와 안전관리 체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경영진은 과거 논란을 거울삼아 내부통제와 투명경영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특히 신라젠은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경영 감시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개인정보보호 및 연구윤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신라젠의 안전경영 활동을 짚어봤다. 신라젠은 지난 3월 김재경 대표를 중심으로 기존 이사회 내 내부거래위원회를 ‘투명경영위원회’로 격상해 운영 중이다. 사외이사를 과반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을 맡김으로써 자금집행과 사업계획의 투명성을 높였다. 이사회는 또한 위험관리 정책 수립과 감독을 전담한다. 회사는 모든 임직원이 체계적 교육과 절차를 통해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엄격하고 구조적인 통제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 신주인수권부사채 사태 등으로 훼손된 신뢰를 되살리기 위한 것이다. 내부통제와 더불어 신라젠은 개인정보 보호에도 신경 쓰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이용자의 사생활 및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겠다고 명시했다. 개인 정보 수집·이용 동

[기획] 두산에너빌리티, ‘안전·ESG’으로 지속가능경영 강화한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플랜트·에너지 업계 안전 책임 강화, ESG 기반 경영은 필수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본사 중심으로 체계적 안전관리 구축… ISO 14001·45001 등 국제인증 획득 스마트 EHS 도입으로 실시간 위험 모니터링, PSM 수준의 위험성 평가·중대재해 예방 집중 수소터빈·SMR 등 신사업에도 ‘안전 최우선’ 원칙 적용… 원전 안전 국제표준 인증으로 글로벌 신뢰 확보 협력사 안전지원·윤리준법경영 강화, ESG 전담 조직과 최고경영진 리더십으로 지속가능경영 총력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플랜트·에너지 산업 전반에 안전경영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로 부상했다. 2022년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을 비롯한 강화된 안전 규제로 기업 경영진의 책임이 크게 높아지면서, 작업 현장의 재해 예방과 친환경·사회적 책임 경영은 시대적 흐름이 됐다. 실제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잡은 안전보건경영(EHS)은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시해야 하는 필수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대한민국 대표 플랜트 기업 두산에너빌리티(회장 박지원, 대표 정영인, 박상현)는 원자력·발전설비·신재생에너지·해수담수화 등 주력 사업 분야 전반에 ‘안전 최우선’ 경영철학과 ESG 통합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새 정부 들어 전분야에서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두산에너빌리티의 안전 경영의 현주소를 점검해봤다. 창원 본사 주도 안전관리체계 확립… 국제 인증으로 신뢰 제고 박지원 회장은 평소 “두산은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한다”는 원칙 아래 그룹 차원의 EHS 경영을 강조해왔고, 실제 두산에너빌리티는 무재해·친환경 사업장 실현을 목표로 한 통합

[기획] 현대해상, 통합 안전경영 강화로 고객신뢰 굳힌다

자동차보험 안전운전 인센티브 제공 산업안전·중대재해 예방 협력 강화 윤리·인권경영과 환경안전 실천이 핵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현대해상화재보험(회장 정몽윤, 대표 이석현)은 고객 개인·금융정보 보호를 핵심 과제로 삼아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및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 내부적으로 임직원 윤리강령과 준법 경영 지침을 전사에 교육·시행해 고객 신뢰 기반을 다지고 있다. 지난번 SK텔레콤 해킹 사건 이후 고객 정보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다 새 정부들어 전분야에 걸쳐 안전 관리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약 4,000명 규모의 직원과 1,000만 명 이상의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국내 대표 손해보험사인 현대해상의 안전경영 현 주소를 짚어본다. 자동차보험 안전운전 인센티브 제공하다 이석현 대표는 “고객의 든든한 동반자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현대해상이 되겠다”며 고객 중심 경영에 방점을 찍고 있다. 현대해상은 자동차보험 분야에서 안전운전 문화를 적극 장려한다. 업계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활용한 월별 안전운전점수 할인 특약을 도입해, 일정 수준 이상 안전운전 달성 시 보험료 5%를 추가 할인해준다. 이를 통해 안전운전자가 더 많은 혜택을 누리도록 했고, 실제로 현대해

[기획] DB손해보험, 고객 안전·정보보호 강화…ESG·윤리경영도 정착

고객정보보험와 혁신이 핵심.. 사업장 안전 강화 교통 및 환경 챌린지, 희귀난치병 아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김남호 DB그룹 회장, 정종표 대표 등 안전경영 리더십 발휘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국내 손해보험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동차보험·장기보험·퇴직연금 등 주요 사업영역에서 안전관리·정보보호를 강조해 왔다. 특히 김남호 DB그룹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고객 신뢰와 금융 정보보호를 기업의 핵심 가치로 삼고, ESG 경영과 윤리경영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디지털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사회적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중 무사고에 방점을 찍는 ‘고객안전’ 대책과 윤리·인권경영 등도 병행 추진해 고객 신뢰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새 정부 들어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돠고 있는 가운데, DB손해보험의 안전경영 현주소를 들여다본다. 고객정보 보호·고객중심 혁신이 핵심 DB손해보험은 고객 데이터 보안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해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사고가 발생되지 않았”다고 밝히는 등 그동안 정보유출 사고가 없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보험금 청구·심사 과정에도 AI 시스템을 도입해 보상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AI 기술을 활용한 과실비율

[기획] “안전이 곧 기업 경쟁력” 크라운해태, ESG 경영으로 ‘안전 모범생’ 우뚝

36년 만의 신공장, 친환경·자동화로 안전경영 기반 강화 “안전은 타협 없다” 윤석빈 대표 등 오너 일가의 안전 리더십 SPC 사고 계기, 선제적 중대재해 예방 대책 눈길 윤리·인권 경영 바탕 지속가능한 안전문화 구축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용훈 기자 | 새 정부 들어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대표 종합식품기업인 크라운해태그룹이 최근 안전경영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 식품회사에서 잇따라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산업계 전반에도 큰 우려를 낳고 있는 강운데 크라운해태는 사업장 안전부터 환경·윤리 경영까지 ESG 기반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안전이 곧 경쟁력'이라는 경영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크라운해태그룹의 안전 경영 활동을 짚어봤다. 친환경 신공장 가동…안전·효율 ‘두 마리 토끼’ 잡다 크라운제과의 충남 아산 신공장은 최신 ESG 경영 철학이 집약된 곳이다. 36년 만에 신축된 이 과자 공장은 죠리퐁, 콘칩 등 주력 스낵을 생산하는 스낵 전문 스마트팩토리로, 지난해 4월 말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크라운해태그룹 윤영달 회장과 윤석빈 크라운제과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준공식에서 공개된 신공장은 생산라인을 수직화해 제품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인 점이 돋보인다. 생산 설비를 여러 층으로 구성하면서 작업 동선을 최소화하고 오염 노출을 줄여 제품 안전을 극대화한 것이다. 그 결과 이 공장은 연간 최대 2,400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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