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서 연구원 3명이 작업중 질식사했다. 19일 오후 3시께 울산 북구 현대차 울산공장 내 전동화품질사업부 차량 성능 테스트 공간(체임버)에서 40대 남성 A씨, 30대 B씨, 20대 C씨 등 3명이 쓰러져 있는 것을 다른 직원이 발견해 소방 당국에 신고했다. 경찰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사고로 A씨 등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모두 사망했다. A씨 등은 이날 차량 주행 성능을 실험하기 위해 차량 1대가량이 들어가는 정도 크기인 체임버에서 일하다가 질식한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선 밀폐된 체임버에서 차량 주행 테스트 중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사망자들은 모두 연구원이며 2명은 현대차 소속, 1명은 협력업체 소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장에서 회사 측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와 함께 목격자 등을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경찰은 정확한 사인을 밝히고자 국립과학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현장에 근로감독관을 파견해 사고 내용을 확인한 후 작업을 중지시켰다. 노동부는 사고 원인과 함께 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 조사에 나섰다. 20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수인분당선 기흥역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 승객 등 600여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이 사고로 출근 시간이 지연되는 등 시민 불편이 가중되었다. 1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경기 용인시 수인분당선 기흥역에서 불이 나 승객 등 600여 명이 대피했다. 열차는 한때 무정차 통과했다가 화재 발생 약 2시간 만에 정상 운행되고 있다. 소방 당국은 이날 오전 7시 32분경 기흥역 수원방향(하행선) 선로에 정차 중이던 열차 상단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인원 80여 명과 장비 34대를 투입해 오전 7시 55분경 완전 진화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그러나 하행선 열차가 2시간가량 무정차 통과하면서 츨근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용인시는 오전 9시24분 재난문자를 통해 “화재상황 종료로 정상 운행 중”이라고 알렸다. 소방 당국과 수인분당선 주관 기관인 코레일은 전동열차 상단 외부에 설치돼 있던 전기 공급 장치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전철은 대량 수송과 정시 운행 때문에 화재 위험성이나 폭발 위험성에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겨울철 재난 안전에 비상 걸렸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겨울첥 대설·한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상청 3개월(11월~1월) 예보에 따르면, 강수량은 평년보다 대체로 적겠고, 기온은 12월에는 낮고 11월과 1월에는 대체로 높을 전망이다. 대책기간 동안 대설과 한파 재난위기경보 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를 각각 ‘관심’으로 발령하고, 관계기관에서는 상시대비체계를 유지한다. 작년 겨울철에는 대설 피해로 농축산시설 등 재산피해가 126억 원 발생하여 10년 평균 99억 원에 비해 많았다. 한랭질환자는 400명으로 10년 평균 416명과 비슷했고, 계량기 등 수도동파는 6416건으로 10년 평균 2만 3505건 대비 73% 적었다. 정부는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하여 현장중심 대응을 기반으로 취약구간 선제적 제설 등으로 국민불편 최소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노약자, 옥외근로자 등 겨울철 재난 취약계층 보호에 중점을 두고 대설·한파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이 시작되는 만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전통시장은 화재 위험성이 높다는 이유로 보험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다. 낡은 시설, 오래된 건물, 전깃줄이 얼기설기 얽혀있는 환경 열악한 곳. 이처럼 시장 특성상 화재 발생에 취약하고 화재 발생 시 피해 규모가 커, 보험사에서는 시장 상인의 화재보험 가입을 기피해왔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시장 상인이 화재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인수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장 특성상 화재 발생에 취약하고 화재 발생 시 피해 규모가 커, 보험사에서는 시장 상인의 화재보험 가입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시장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화재 공제상품에 가입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전통시장을 제외한 일반 상점가 등에서는 보험 가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피해 보상을 받기 어려웠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지난 5월부터 민관 합동 ‘전통시장 화재보험 제도개선 공동 TF’를 운영하여, 시장 상인이 화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공동인수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공동인수제도는 인수가 거부되는 물건을 화재보험협회가 인수하고 이를 보험사가 공동으로 지는 방식으로, 이번 개선으로 공동인수제도 적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가상공간에 실물과 동일한 환경을 쌍둥이처럼 구현해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예측하여 현실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기술이 공개됐다. 이를 디지털트윈이라고 말하는데, 정부는 다부처 협력 재난안전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한 ‘디지털트윈 기반 지하공동구 화재·재난지원 통합플랫폼’ 성과를 ‘2024 대한민국 정부박람회(11.13.~15.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소개한다. 다부처는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다. 이번 연구개발은 KT 아현지사 지하공동구 화재(2018년)를 계기로, 전기·통신·수도 등 주요 공급라인이 집중된 지하공동구의 재난 상황을 조기 예측·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연구는 총 275억 6000만 원을 투입해, 2020년부터 5년간 21개 연구기관(총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협력하여 지하공동구 재난관리에 디지털트윈을 적용할 수 있는 연구과제를 발굴·개발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시설을 점검하고, 지하철·지하상가 등 지하공동구와 유사한 환경에서도 예기치 못한 재난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요양원이 입주해있는 복합건물에서 큰 불이 났다. 이 사고로 21명이 다쳤다. 화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11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11일 오후 6시 28분께 인천시 미추홀구 숭의동에 있는 주상복합 건물 지하 주차장에서 불이 났다. 이 화재로 요양원 입소자 등 21명이 연기를 마시거나 다쳤다. 4층 요양원에 있던 80대 노인 입소자 등 21명이 연기를 흡입하거나 심장 질환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병원으로 이송된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65세 이상 노인이었으며 90대 여성도 포함됐다. 소방 당국은 "애초 43명이 구조돼 42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밝혔으나 이들 중 22명은 부상자가 아닌 다른 병원으로 전원 조치된 요양원 입소자로 최종 확인됐다. 소방 당국자는 "병원 이송자 21명 가운데 중상자는 3명"이라며 "나머지는 모두 경상자"라고 말했다. 불이 처음 발생한 건물 지하 1층 주차장에서는 차량 3대가 탔으나 모두 전기차는 아니었다. 이날 화재 발생 후 건물 내부에 연기가 가득 차면서 소방 당국에 신고 10건이 잇따랐다.최초 목격자는 "사우나 지하 1층에서 불이 났다"며 119에 신고했지만, 사우나는 지하가 아닌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ㅣ 제주 해상에서 발생한 금성호 침몰사고가 물고기를 많이 잡아서였을까? 당시 평소보다 많았던 어획량이 사고의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금성호는 완전히 침몰해 수심 80∼90m의 깊은 바닷속에 가라앉은 상태다. 침몰한 금성호를 인양하는 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고 원인을 파악하는데는 그만큼 시간이 필요해보인다. 다만 침몰 원인을 현재로서는 어획량이 많아서 생긴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9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구조된 금성호 선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5회에 잡을 양을 한번에 잡았다"는 등 평소보다 어획량이 많았다는 내용으로 진술했다. 이를 바탕으로 해경은 많은 어획량이 어선의 복원력 상실의 원인이 됐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이다. 금성호는 주로 고등어와 삼치 등을 잡는 대형선망어선이다. 대형선망은 본선 1척, 등선 2척, 운반선 3척 등 6척이 선단을 이뤄 조업하는데 침몰한 135금성호는 이 중 본선이다. 당시 금성호는 고등어 등을 잡아 우현 쪽에 그물을 모아둔 상태였고, 오른쪽으로 전복되면서 침몰한 것으로 파악됐다.선원들은 운반선에 1차로 어획물을 옮기고 나서 다음 운반선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제주 북서쪽 바다에서 어선이 침몰해 2명이 사망하고 12명이 실종된 사고가 일어났다. 8일 오전 4시 33분께 제주 비양도 북서쪽 약 24㎞ 해상에서 부산 선적 선망 어선 금성호(129t)가 침몰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침몰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근래 가장 큰 해난 사고여서 그에 대한 대비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해경에 따르면, 제주 해상에서 27명이 탄 대형 고등어잡이 어선이 침몰, 12명이 실종돼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8일 오전 4시 33분께 제주 비양도 북서쪽 약 24㎞ 해상에서 부산 선적 129t급 선망 어선 금성호가 침몰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금성호 승선원은 출입항관리시스템상 27명(한국인 16, 외국인 11)으로, 현재 15명은 인근 선박에 구조돼 제주 한림항으로 들어왔다. 이들 중 2명은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13명은 의식이 있는 상태로 구조됐으며 오한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나머지 12명(한국인 10, 외국인 2)은 실종 상태다. 해경은 금성호 선체는 완전히 침몰했다고 전했다. 아직 어선의 침몰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사고 예방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전국의 주요 도시 거리에는 전동킥보드가 달린다. 그런데 행인들에게 위협적이거나 안전보행을 막고, 사고 또한 빈발하고 있다. 위법 운행과 불법 주정차도 많다. 따라서 시민이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보행 환경 안전을 위한 전동킥보드에 대한 점검이 긴요한 상황이 되었다. 이런 때, 서울시가 5일 전국 최초로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의 전동킥보드 통행을 금지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불법 주정차 된 전동킥보드는 즉시 견인하고 필요한 경우 민간업체가 아닌 관할 공무원이 직접 견인에 나선다. 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M) 급증과 과속, 무단 방치로 인한 보행안전 위협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런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올해 안에 전동킥보드 통행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있는 도로는 킥보드 없는 거리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후 시범운영을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또 불법 주정차 된 전동킥보드는 신고가 들어오면 유예 없이 즉시 견인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신고가 들어와도 대여 업체의 자율적 수거를 위해 3시간 동안 견인하지 않고 유예해 줬으나 제때 수거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즉시 견인으로 바꿨다. 11월 계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겨울철을 앞두고 백화점, 아울렛, 슈퍼마켓, 극장 등 다중이 이용하는 대형 점포에 대한 소방 안전을 점검할 때다. 행안부와 지자체가 화재 발생으로 인명피해 우려가 큰 대규모 점포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나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점검해 인명피해와 재산피애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영화관, 대형 할인점 등 비상구·대피통로, 소방시설 등 실태를 중점 점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일어났던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대형 화재 사고 같은 사고는 더이상 나오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을 방문해 화재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은 2022년 9월, 지하주차장 내 차량 발화에 의한 화재로 사상자 8명(사망 7, 중상 1)이 발생하고 점포 280여 개소가 피해를 입었다. 행정안전부는 화재 위험이 큰 겨울철을 앞두고,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 발생 우려가 큰 대규모 점포에 대해 지자체 등과 화재 안전점검(10.21.~11.8.)을 실시하고 있다. 행안부 이한경 본부장은 지난 화재 발생 이후 개선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