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말 산업재해 사망 잇따라.. 모두 안전조치 불이행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2월 마지막주에도 산업현장 곳곳에서 안전규칙 위반 등의 사유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사고가 잇따른 가운데, 전문가들은 안전사고 예방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28일 안전보건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25일 경상북도, 충청북도에서 2건의 산업재해가 발생하고, 2월 27일 전라남도에서도 제조업 사업장에서 하나의 산업재해가 발생해 1명이 사망하는 비극적인 사고가 이어졌다. 
 

지난 27일 오전 9시 35분경 전라남도 신안군 제조업 사업장에서 재해자가 선박 부분품(블록) 조립 작업 중 가용접 부분이 파단되어 떨어지는 중량물(셀가이드)에 깔린 사고가 발생해,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했다.

지난 25일 오후 1시 15분경 경상북도 영천시 공사현장에서는 재해자(배관공)가 간이 흙막이 시설 설치 작업을 위해 아래에서 작업을 하던 중 굴착기로 인양하여 옮기던 흙막이 시설의 버팀대가 떨어져 깔리면서 1명이 목숨을 잃었다. 
 

아울러 25일 오후 12시 45분경 충청북도 보은군 소재 광산(갱) 내부에서는 재해자(굴착기 운전원)가 브레이커가 장착된 굴착기를 이용하여 부석을 제거하는 작업 중 천반의 암석이 떨어져 깔리면서 1명이 안타깝게 운명을 달리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 모두 모두 안전교육과 안전조치 등의 불이행으로, 각 사고현장의 안전관리체계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안전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위험성이 높은 공사작업 등에서는 사업주나 현장관리자는 작업장에서의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근로자들도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안전장비를 장착하며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