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전국 대체로 맑아...내륙 중심 안개.눈 지역 각별 주의

최고기온 4∼11도..당분간 평년 가온 유지
한파특보 발효된 강원산지 중심으로 -10도 이하
연휴 귀성길 안전거리 확보와 저속 운행으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설 연휴 첫날 포근한 날씨로 출발할 것 같다. 기상청은 9일 연휴  첫날 전국이 대체로 맑고 기온이 올라 따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9일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1.7도, 인천 -1.6도, 수원 -3.6도, 춘천 -5.2도, 강릉 -0.5도, 청주 -1.5도, 대전 -2.8도, 전주 -1.3도, 광주 -1.3도, 제주 6.0도, 대구 -1.7도, 부산 4.9도, 울산 2.0도, 창원 2.3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예보됐다.

 

이날 오전 10시까지 충청권내륙과 전북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터널 입.출구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안개로 인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연휴 귀성길 안전거리 확보와 저속 운행으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10일 전라권과 제주도에 비나 빗방울이 내린 후 밤부터 기온이 낮아지면서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0~0도, 최고기온 3~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서 -5도 내외가 되겠고,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낮아 춥겠다.

 

11일~12일 연휴 후반 날씨를 살펴보면,  11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아침부터 오후 사이 비(산지.중산간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12일에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귀성객들의 고향 가는 길은 포근하겠지만, 교통체증이 심화돼 '짜증 지수'가 올라갈 것이 우려된다. 따라서 길을 가는 도중 휴게소에서 적당히 휴식을 취하고 길을 따나는 것이 좋다고 교통전문가들을 권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