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도 안전하지 않다"...제주 이어도 북동쪽 규모 3.8 지진

제주 일부 흔들림 감지...31일 오후 5시 36분께 규모 3.8 지진 발생
서귀포시 이어도 북동쪽 62㎞ 해역...근래 발생한 6차례 규모 2.0 이상 지진 중 가장 강해
소방 신고 3건 접수...지진 발생 15분 지난 뒤 재난문자 발송…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제주 서귀포시 이어도 해역에서 3.8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 제주 일부 지역에서는 지진을 감지했다. 

 

기상청은 31일 오후 5시 36분께 제주 서귀포시 이어도 북동쪽 62㎞ 해역에서 규모 3.8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원의 깊이는 13㎞로 추정됐다. 이번 지진은 올해 발생한 6차례의 규모 2.0 이상 지진 중 가장 강했다.

 

한반도와 그 주변 해역에서 규모 3.5 이상 지진이 발생한 것은 작년 11월 30일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 지점에서 규모 4.0 지진이 일어나고 두 달 만이다. 따라서 한반도 역시 지진 안전지대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행히 지진으로 인한 피해 신고는 이날 오후 7시 현재 없는 상태다. 제주도가 도민들에게 보낸 안전안내문자는 지진이 발생한 뒤 15분이 지난 뒤인 오후 5시 51분께 발송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규모 3.5 이상∼4.0 미만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 발생위치를 중심으로 반경 80㎞ 내에 드는 지역에 즉시 자동으로 재난문자가 발송된다"며 "이번 지진은 제주도가 자동 재난문자 발송 기준 내 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별도로 문자를 보내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흔들림의 정도를 나타내는 계기진도도 제주에서만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만 흔들림을 느끼는 수준'인 2였고, 나머지 지역은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정도'인 1로 나타났다. 이날 지진은 먼바다에서 발생해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는 많지 않았으나 제주도 119를 통해 3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제주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서귀포시 법환동에서 지진을 느꼈다", "서귀포시 대정읍에서도 지진이 느껴졌다", "(지진으로) 안방에서 살짝 비틀댔다"는 게시글과 댓글이 올라왔다.

 

한편 한반도는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지진 위험성이 높은 지역이다. 한반도는 유라시아판, 태평양판, 필리핀판 등 3개의 지각판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진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라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진이 발생하면 건물 밖으로 대피하거나, 건물 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