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강추위 맹공으로 영하11도까지 뚝..수도권 한파특보

대설 동반 한파로 교통 체증, 정전, 수도 공급 중단 등 대비해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수호 기자 | 며칠간 따스했던 날씨가 북풍 한파의 함께 영하로 뚝 떨어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월요일인 22일은 전국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1도에서 0도 사이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춥겠다. 화요일에도 이보다 더 내려갈 것으로 보여 한파로 인해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기상청은 21일 서울·인천·경기 일부·강원도 등 중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한파주의보를 발표할 에정으로,  발효 시각은 21일 오후 9시다. 22일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비 또는 눈이 오는 가운데 오전부터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많은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다.

특히 23일부터는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 10도 이하(중부 내륙·경북 내륙 영하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고 낮 기온도 0도 이하(중부지방 영하 5도 이하)일 것으로 보여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겠다.

 

22일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과 최고기온은 서울 영하 10도와 영하 6도, 인천 영하 10도와 영하 7도, 대전 영하 5도와 영하 4도, 광주 영하 3도와 영하 2도, 대구 영하 3도와 0도, 울산 0도와 영상 2도, 부산 영상 1도와 영상 3도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21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월요일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충북 남부와 전북 북동부, 경북 남부내륙은 아침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서해상에서 발달하는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22일 오전부터 23일까지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에도 23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내린 비나 눈이 도로와 인도 위에 얼어붙으면서 매우 미끄러울 수 있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또 많은 눈이 쌓여 있는 강원 영동과 경북 북동 산지, 23일까지 눈이 예상되는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에서는 축사·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피해와 차량 고립에 유의하라고 덧붙였다.

 

월요일 새벽부터 서해안과 전남 남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20㎧)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15㎧) 내외로 강하게 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기상 전문가들은 "대설을 동반한 한파가 발생할 경우, 교통 체증, 정전, 수도 공급 중단, 주택가 침수 등 다양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며 "기상 예보에 유의하고, 출근, 등교 등 불가피한 외출 시에는 우비, 장화, 목도리, 모자 등 방한 용품을 준비하고, 안전 운전 또는 보행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