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비 그치면 북극 한파…다음주 영하 14도까지 내려갈 듯

강원 영동은 18일 낮부터 길게는 다음 주 월요일까지 눈 내릴 것
19일 남해상, 서해남부해상, 제주해상 바람 강하게 불어 풍랑 셀 것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개회 19일 ‘대설’ 가능성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17일에 이어 18일에도 수도권에 비와 눈이 내린다. 아침 출근 빙판길을 조심해야 할 것 같다.


또한 눈비가 그치면 다음주 영하 14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이 닥쳐올 것이 예상된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내리는 눈 또는 비가 19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2024 강원 동계청소년 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19일 강원도 영동 지역 일대에는 ‘대설특보’가 발효될 가능성도 있다. 또 주말 이후로 북극 찬 공기가 깊게 남하하면서 다음주 초 또다시 맹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7일 수시예보 브리핑에서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대륙고기압과 일본 남쪽에 버티고 있는 이동성 고기압 사이에서 발생한 중층 기압골에 의해 중부지방과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눈과 비가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눈·비는 18일 오전까지 이어지다 기압골이 남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서서히 그칠 전망이다.

 

18일 저녁부터 강원도를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북동쪽에 있는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면서 강원 동해안에 찬 공기가 유입돼 산지를 중심으로는 눈이, 고도가 낮은 지역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사흘간 예상 적설량은 강원 산지 최대 15㎝ 이상, 강원 중·북부 동해안에 2∼7㎝, 강원 남부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 1∼3㎝ 등이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10∼60㎜, 경상권 5∼30㎜, 강원권, 충청권 5∼20㎜ 등이다.

 

기상청은 “강원 동계청소년 올림픽 개막식 시간(19일 오후 8시)을 기준으로 강릉 부근의 강수 형태가 눈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동하는 관람객과 여행객은 빙판길, 도로 살얼음 등을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20일 이후로는 북쪽에 찬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더 확장하고 남쪽에 기압골이 발달하면서 강한 동풍이 유입돼 강원 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눈과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눈과 비는 22일까지 강약을 반복하면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다음 주 초에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추워질 전망이다. 월요일인 22일 서울 최저기온은 영하 5도, 23일에는 영하 12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21~27일 아침 기온 영하 14도∼영상 2도, 낮 기온 영하 5도∼영상 8도로 내다봤다.

 

한편 17일 서울 등 수도권에 눈이 제법 내리면서 시간당 1㎝ 내외씩 쌓이는 등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 전북 등을 중심으로 눈과 비가 내렸다. 눈과 비는 18일까지 이어지겠으며 수도권과 강원은 18일 새벽과 아침 사이에, 충청과 호남은 오후에, 영남은 밤에 강수가 그칠 것이라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강원영동은 18일 낮부터 길게는 다음 주 월요일인 22일까지 눈이 쏟아졌다 잦아들기를 반복하면서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이곳을 지나는 차량은 눈길을 조심해달라고 당부했다.  

 

눈은 중국 북동부지역에서 대륙고기압 확장 등에 따라 동풍이 유입되면서 내린다.  동풍의 강약에 따라서 강설 강도가 달라지고 고도별 기온 차에 따라 강수 형태가 갈리겠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19일까지 강수량은 제주 10~60㎜, 경북동해안·경북북동산지·광주·전남 5~30㎜, 강원산지·강원동해안·충청·전북·대구·경북내륙·부산·울산·경남 5~20㎜, 울릉도와 독도 5~10㎜, 수도권·서해5도·강원내륙 5㎜ 내외로 예상된다. 비는 날씨에 따라 눈으로 변할 수도 있다.

 

18일 풍랑특보가 발효된 해상 외 동해상에서도 풍랑이 거칠어지겠다. 19일에는 남해상과 서해남부해상, 제주해상 등에도 바람이 점차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지겠다.

 

 

관련기사

5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