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 매몰' 2명 심정지 등 피해 속출..계속된 장대비(종합)

충남 논산 납골당 인근서 토사 무너져 가족 4명 매몰…2명 심정지
전북 곳곳 일 강수량 관측 이래 최고치…전국서 침수·무너짐 등 피해
모레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 강한 비 예보…"각별한 주의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이틀째 계속된 장대비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14일 오후 4시 2분께 호우 특보가 내려졌던 충남 논산시에서 토사가 붕괴하며 가족 등 4명이 매몰됐다. 1시간 30여 분만에 구조됐지만 70대와 80대 부부는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노인 부부의 조카로 알려진 50대 여성과 부부의 손자로 추정되는 20대 남성은 골절 등 상처를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13일부터 14일 자정까지 전국에 최대 400㎜가 넘는 장대비가 내린 데 이어 주말인 15일과 16일에도 충청도와 호남, 경북 북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보돼 비 피해는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전북지역에 이틀간 내린 많은 비로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13일부터 14일 오후 7시까지 내린 비의 양은 군산 399.9㎜, 완주 283.6㎜ 등이다. 비는 계속 내려 400mm가 훨씬 뛰어넘는 비의 양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주말까지 더 내릴 비의 양을 충청·호남·경북북부내륙 100~250㎜, 수도권·강원·영남(경북북부내륙 제외)·제주남부·제주산지·울릉도·독도 30~80㎜, 남부와 산지를 제외한 제주 5~40㎜로 예상했다.

 

이날 충남과 전남, 전북, 대전, 세종 등 지역에 홍수특보가 내려졌다. 집중 호우로 강과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나면서 전국 곳곳에 홍수특보가 잇따라 발령됐다.

 

한강홍수통제소는 14일 오후 9시를 기해 경기 여주시 청미천 원부교 지점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다.

 

 

14일 오후 7시 10분 세종시 금강 햇무리교 지점에, 오후 5시 30분에는 경북 예천군 희룡교 내성천지점에 홍수주의보가 각각 내려졌다. 또 경북 문경시 김용리 영강에, 오후 3시 40분 충북 달천(목도강) 목도교 지점에 홍수경보가 발령됐다. 청주 도심을 관통하는 무심천과 미호강에도 홍수주의보가 내려졌다

 

홍수주의보는 계획홍수위의 60%, 홍수경보는 계획홍수위의 80%일 때 발령된다. 기상청은 이번 주말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14일 오후 4시 2분께 충남 논산시립납골당에서 비탈면 토사가 무너져 내리면서 일가친척 4명이 매몰돼 70대·80대 노부부가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것을 비롯 충북 옥천군 옥천읍 서대리 야산에서 쏟아져내린 흙더미가 주택을 덮쳐 거실에서 쉬고 있던 문모(61) 씨가 다리를 다쳐 병원으로 옮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주택·도로 침수, 토사로 인한 산 붕괴, 나무 쓰러짐, 하천 범람 우려 등 피해 신고도 이어졌다. 

 

전북 군산에는 이날 14일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364.8㎜의 비가 내려 관측 이래 일 강수량 최고치를 기록했다. 부안, 전주, 정읍에도 오후 6시 기준 각각 180.9㎜, 204.9㎜, 136.3㎜가 내려 강수량 기록을 새로 썼다.

 

거센 빗줄기에 이날 오전 전주시 효자동에서는 차량 2대가 침수됐고, 군산시 서수면에서는 옹벽이 파손돼 주민 1명이 마을회관으로 대피했다.

 

고창군 고창읍과 공음면, 대산면, 고수면 천변에서는 법면(둑의 경사면)이 유실됐다.

 

오후 4시 14분께 전남 목포시 호남동에서는 지상 5층짜리 건물에 집중 호우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는 균열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내부에 있던 사람 16명을 대피시켰다.

 

충남 보령시 남포면 삼현리에 14일 오후 2시 50분께 폭우로 주택이 침수되면서 주민 1명이 구조됐다. 이날 호우경보가 내려진 보령에는 0시부터 오후 7시까지 165.5㎜의 비가 내렸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는 전날 오전 9시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221건의 호우 관련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오전 3시께 경기 파주시 운정동에서 강한 빗줄기에 나무가 쓰러지면서 인근 주택 지붕 일부를 덮쳐 주민 1명이 마을회관으로 대피했다. 하남시 장애인복지시설에 있던 19명도 집중 호우에 대비해 인근 노인복지회관으로 대피했다.

 

오후 1시 50분께 여주 천송동에선 지반 약화로 가로등이 쓰러졌다. 오전 10시께 부천시 상동의 한 종교시설에는 지하층에 물 10t이 들어차 배수 작업이 이뤄졌다.

 

충남 계룡과 논산, 보령, 아산 등지에서도 주택 침수 피해가 이어졌다. 오전 7시 19분에는 공주시 이인면에서 축사 침수 피해가 접수돼 소방 당국에서 배수 지원에 나섰다.

 

이날 오전 경북 김천시 구성면, 영천시 오미동, 성주군 선남면에서도 가로수가 쓰러져 도로 통행이 제한됐다. 갑작스럽게 쏟아진 장대비를 미처 피하지 못하고 차량에 갇힌 시민들이 구조대원에 의해 구조되기도 했다.

 

이날 오전 8시 9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송전저수지 인근에서 모하비 차량이 폭 20m의 하천을 지나려다 시동이 꺼지며 내부에 타고 있던 남성 2명이 고립됐다. 이들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 구조대원들에 의해 무사히 구조됐다.

 

대전 서구 용촌동에서도 비슷한 시각 차량 1대가 침수돼 운전자가 차량 지붕으로 대피했다가 구조됐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