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환경별 기온 4도 이상 차이..폭염엔 반드시 그늘로

기상청, 폭염 시기 도심 내 아스팔트, 녹지 등에서 기온 관측
지면온도와 기온 올라가는 오후 시간, 햇볕 피해 그늘진 장소에 머물러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극한 기후 속에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도심 속에서 환경에 따라 온도가 최대 4도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나 어르신 등 온열질환에 취약한 계층은 반드시 그늘 밑으로 머물러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이야기다.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도시에서 주변 환경 조건에 따라 시민들이 느끼는 열환경을 분석하여 지자체의 도시 폭염 대응을 지원하고 도시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기온 관측을 수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관측 방법] 

올여름, 지방자치단체(송파구)와 협력하여 잠실 부근의 주변 환경이 다른 8개 지점에서 사물인터넷(IoT) 기상관측감지기를 이용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온(1.5 m)과 지면온도를 측정하고, 열화상카메라를 통해 송파대로의 건물 벽면, 도로, 보행로, 녹지의 온도를 관측했다. 

 

8기 지점은 ①아스팔트, ②흙, ③그늘 쉼터, ④버스정류장, ⑤공원녹지, ⑥도심 소공원, ⑦도심 주택, ⑧도심 아파트다. 

 

폭염 시기의 1.5 m 기온 관측 결과, 공원녹지(최고기온 33.6 ℃)와 도심 주택지역(37.7 ℃)은 약 4 ℃ 이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후 1시부터 3시 사이에 주변 환경에 따른 기온 차이가 크게 관측되었다. 특히, 햇볕이 바로 내리쬐는 아스팔트, 흙바닥, 도심 주택, 도심 아파트의 평균기온 대비 최고기온 상승이 두드러졌다. 

 

[버스정류장] 

도로 중앙에 있는 버스정류장은 지붕이 있어 햇빛을 피할 수 있으나, 반폐쇄성 형태의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어 공기 흐름이 약하고 아스팔트 도로가 둘러싸고 있어 아스팔트와 평균기온 차이가 거의 없었다.

 

[지면온도] 

햇볕이 내리쬘 때 바닥이 콘크리트나 블록으로 이루어진 장소는 최고기온이 45~55 ℃ 이상이었으며 온도 상승 폭이 컸다. 아스팔트는 최고온도가 1.5 m 최고기온 대비 최대 18.9 ℃ 높았으며, 도심 주택과 도심 아파트도 각각 10.9 ℃, 9.2 ℃ 높게 나타났다. 반면 그늘 쉼터나 공원녹지는 기온 대비 지면온도가 비슷하거나 2~3 ℃ 낮게 관측되었다.

 

[건물 외벽] 

도심열의 공간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열화상카메라를 통해 송파대로를 관측한 결과, 건물 외벽의 온도는 외벽 색에 따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물 방향에 따라 일사를 많이 받는 오전 11시 전후로 검은색 계열의 건물 외벽 온도는 약 46 ℃까지 올라, 유리나 흰색 계열에 비해 4℃ 이상 높았다. 또한, 도로와 보행로의 온도는 오후 2~3시 사이에 최대 50 ℃ 가까이 상승하였으나 나무가 있는 녹지지역은 30~35 ℃ 사이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폭염 시에는 최대한 일사를 피하고 공원이나 쉼터 등 그늘에 머무르는 것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특히 지면온도가 기온보다 10 ℃ 이상 높아 45~50 ℃ 이상으로 나타나는 오후 시간에는 텃밭 가꾸기나 앉아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햇볕을 피해야 한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전국적으로 폭염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복잡한 도시 특성에 맞는 보다 상세한 기상서비스를 준비토록 적극 노력하”고 밝혔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기상청 지능형 도시 기상기후 융합기술과 잘 연계하여, 폭염, 폭우 등 이상기후 현상 발생 시 주민을 위한 안전한 도시환경을 지켜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5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