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기후위기 재난대응 위한 근원적 개선방안 논의"

4일 오후 기후위기 재난대응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궁평2지하차도 사고 이후 지하차도 관리강화방안, 디지털플랫폼 활용 방안 마련
재난관리와 재난대응 개선방안 집중 논의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위험지역 관리, 사전통제, 주민대피,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 등의 재난대응 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는 개선방안과 중장기적 혁신과제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방재 인프라와 시설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재난대응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혁신방안을 마련한다.

 

행정안전부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이상민 장관 주재로 「기후위기 재난대응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갖고 이같이 기후위기에 따른 재난대응 개선방안을 논의했다고 5일 밝혔다. 

 

토론회는 우리나라의 기후위기 재난대응 체계의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최초의 민·관 합동 토론회로서 국토부, 환경부, 산림청 등 18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민간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초 범정부 합동 「기후변화 대비 재난관리체계 개선대책」을 발표했고, 범정부 특별팀(TF)을 운영하여 재난관리 체계를 보완하고 있다.

 

토론회에서 행정안전부는 올해 여름 궁평2지하차도 사고, 대규모 산사태 등 인명피해가 발생한 재난사례를 바탕으로 원인과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혁신방안에는 특히, 위험지역 관리, 사전통제, 주민대피,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 등의 재난대응 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방안과 중장기적 혁신과제 등이 담길 예정이다.

 

1부 특별세션에서는 재난대응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후재난 대응과제(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디지털 트윈 활용 재난대응 플랫폼 구축방안(네이버)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2부 분과별 세션에서는 ▴기후위기 진단 및 재난에 미치는 영향, ▴지하차도 관리방안, ▴시민이 참여하는 기후위기 재난대응 사례 및 제언, ▴서울시 10cm 빗물담기 프로젝트 등 민간 전문가들의 제언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서는「기후위기 재난대응 민간전문위원회」위촉식도 함께 진행됐다. 이 위원회는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기후위기 재난대응 개선을 위해 6개 분과 관련 전문가 총 60여 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2년간 지속적인 자문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6개 분과는 기후위기 진단 분과, 자연재난 분과, 기후재난 분과, 디지털 재난대응 분과, 제도개선 분과, 시민참여·홍보 분과 등으로 구성됐다.

 

이상민 장관은 “이상기후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전문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기존 재난 대응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재원이 더 소요되더라도 방재 인프라와 시설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특히,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재난대응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혁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