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설연휴 재난안전상황실 운영...민생안전 최우선

전통시장, 대규모 지역축제장, 대설·한파에 취약한 시설 현장 점검 후 미흡 사항 보완
공무원, 상인회, 소비자단체 민관합동 점검반 구성, 바가지요금, 원산지 허위표시, 섞어 팔기 집중 단속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안전부는 설 연휴 기간 재난안전과 물가관리에 대비한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한다. 

 

행안부는 7일 제2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설 연휴 민생안전 대책을 논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연휴기간 응급상황에 대비해 지자체별 병·의원, 약국 운영상황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기부와 자선 문화를 확산하는 '온기 나눔 범국민 캠페인'도 이어가기로 했다.

 

행안부는 24시간 재난안전 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지자체도 부단체장 중심으로 상황관리 대응체계를 확립한다. 특히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전통시장, 대규모 지역축제장, 대설·한파에 취약한 시설에 대해 현장 점검 후 미흡 사항을 보완하도록 했다.

 

행안부는 또 설 연휴 국장급 물가책임관을 시도에 파견해 지역물가 동향 및 설 물가관리 추진상황을 점검한다. 각 지자체도 경제담당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물가안정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주요 16대 성수품 가격을 실시간 파악한다.


공무원, 상인회, 소비자단체 등으로 민관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바가지요금, 원산지 허위표시, 섞어 팔기 등 시장교란 행위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협의회 회의에서 "교통, 응급의료 및 복지, 안전관리 등에 만전을 기하자"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