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행정 중추신경' 전산망 올스톱.. 공직사회 기강해이

행안부, "사흘만에 행정전산망·'정부24' 장애없이 모두 정상화"
전산망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문제점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 재발 방지 막아야
20일 상황실 운영하며 안정화 주력...민관 TF 꾸려 재발방지 종합대책 수립 계획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전산망이 스톱된 사흘만에 복구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19일 오후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이 서비스 중단 사흘만인 19일 완전 복구됐다고 발표했다.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에 이어 '시도 새울'의 서비스도 이날 오전 복구됐다. 이들 두 전산망은 지난 17일 오전과 오후 중단됐었다.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면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그는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해 국민께서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행정 공무의 중추신경이나 다름없는 전산망이 올스톱된다는 것은 공직 기강의 해이에서 온 것이 아닌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이에따라 전산망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 재발 방지를 막고, 책임자에대한 문책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산망 관리 문제점과 시설미비 등을 철저히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