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풍수해.물놀이사고.폭염 등 안전위험요인 집중신고 받는다

1분기 안전신문고로 122만건 위험요인 개선됐다 발표
불법 주정차신고가 64.9%로 최다, 3월에 57만건 신고 접수(월기준 역대 최대)
풍수해, 물놀이·수난사고, 폭염 관련 집중 관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안전부는 7월부터 8월까지 풍수해, 물놀이‧수난사고, 폭염과 관련한 여름철 안전위험요인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장마가 시작됨에 따라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 기간도 운영한다.   

 

행정안전부는 또 안전신문고를 통해 1분기에 총 151만 여건의 안전신고가 접수되었고, 이 중 122만 여건(80.4%)의 위험요인이 개선됐다는 안전신문고 결과도 발표했다.

 

안전신문고는 국민 누구나 생활 속 안전 위험요인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쉽게 신고할 수 있는 방식으로 누리집(safetyreport.go.kr) 또는 앱(APP, ‘안전신문고’)을 통해 신고가 가능하다.

 

신고가 접수되면 행정안전부에서 처리기관을 지정해 신속히 처리하도록 통보한 후 결과를 신고인에게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려준다.

 

1분기 안전신문고에 접수된 전체 신고현황을 분석해 보면, 신고자 41만 명이 참여해 전년 같은 기간(’22년 33만 명)과 비교해 8만 명(23.1%)이 증했다. 신고 건수는 총 151만 여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22년 113만건) 대비 38만 여건(33.3%) 증가, 일평균 1만 6791건의 신고가 접수되었다.

 

행안부는 그간 생활불편신고 통합, 소방안전 전용창구 신설 등 신고기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신고접수도 지속 증가해왔다. 그에 따라 3월 접수 건수는 57만여 건으로 월기준 역대 최대 건수가 접수되기도 했다.

 

신고 분야를 보면, 불법주정차 신고가 98만 건(64.9%)으로 가장 많고, 도로·시설 파손 등 안전신고가 38만 건(24.9%), 생활불편신고 15만 건(10.2%), 코로나19 신고 0.1만 건(0.1%)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신문고에 접수된 분야별 신고를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불법주정차 신고는 총 98만여 건으로, 횡단보도 신고(총 25만건)가 전체 신고의 26.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은 장애인전용구역 신고(총 15만건)로 전체 신고의 15.7%를 차지하였다. 5대 불법주정차 빈발 건수는 교차로 모퉁이,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어린이 보호구역 등.

 

안전신고는 총 38만 건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교통위반 신고가 총 19만건(전체 신고의 49.8%), 도로·시설 파손과 노후 교량 붕괴 위험 등 기반 시설 위험 신고가 총 9만 건으로 25.1%를 차지. 도로·시설물 파손 및 고장, 건설·해체공사장 위험, 대기·수질오염, 교통위반 등이다.

 

생활불편신고는 총 15만여 건으로 나타났는데, 불법 광고물(47.0%), 반려동물 불편, 소음·악취, 불량·무허가 식품 등 일상 생활 속 불편사항(33.5%) 순으로 신고가 많았다. 대상은 불법 광고물, 자전거·이륜차 방치, 쓰레기 투기, 에너지 과소비 등 생활불편사항 등이다.

 

특히, 1분기에는 해빙기 포트홀, 낙석, 균열 등 도로‧시설물 파손(9만건), 개학기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2만건), 산불‧화재 관련 신고(2천건)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장마가 시작됨에 따라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고, 7월부터 8월까지는 풍수해, 물놀이‧수난사고, 폭염과 관련한 여름철 안전위험요인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발표해다.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은 “안전신고는 국민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안전관리 수단”이라고 강조하면서, “우리 모두의 안전한 일상을 만들기 위해 국민께서도 안전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에 즉시 신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