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행정망이 먹통 지속…등초본 발급 등 지연(종합)

시군구 행정전산망 먹통...국가 전산망과 시도 전산망, 시군구 전산망 중 시군구 전산망 장애
행정 전산망에 장애 생기면서 민원인과 공무원들이 큰 불편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전국 행정망이 먹통이 됐다. 전산 안전망 또한 주민 안전을 위협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17일 오전 현재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생겨 민원인과 공무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오후까지도 복구가 되지 않고 있다.


 

17일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 인증 문제로 장애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서비스가 전면 중단돼 사실상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올스톱됐다.

 

정부24는 이날 오후 2시께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며 서비스 중단은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알렸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전국 시군구 행정전산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 발급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행안부는 "담당자 로그인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민원서류 발급에 어려움이 있다"며 "문제를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시군구 전산망이 장애를 일으키면서 지자체 업무는 물론 행정복지센터 민원 업무 처리도 지연되고 있다

 

행정전산망은 국가 전산망과 시도 전산망, 시군구 전산망이 있는데 장애를 일으킨 전산망은 시군구 전산망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