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안부 장관, 이태원 참사현장 "안전대책, 훗날 유산되길"

핼러윈 축제 주요 인파밀집 예상 지역 이태원·홍대·명동거리 점검
기지국 접속정보 활용한 인파관리시스템 및 인파밀집예상지역 현장 점검
CCTV 지능형 관제, 인파관리시스템 등 점검 위해 서울 중구청 통합안전센터 방문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0·29 참사 1주기를 하루 앞둔 28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를 찾아  "지금 계신 책임자들이 안전 시스템을 강구해서 최소한 이 지역에서만큼은 사고가 안 나게끔 만전을 기울여주길 바란다"며 "이번에 준비한 대책이 나중에 '레거시(유산)'가 되도록 해달라"고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이 장관이 공식적으로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은 것은 탄핵 기각 뒤로 업무에 복귀한 7월 이후 처음이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이태원역 개찰구 앞에서 역사 관계자와 전날 상황을 공유한 뒤 1번 출구로 나와 약 40m를 걸어 '10·29 기억과 안전의 길'로 조성된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았다.

 

분향소에서 헌화한 뒤 묵념한 이 장관은 시민들이 포스트잇에 쓴 애도 글을 찬찬히 읽었다. 골목 우측에 설치된 미술 작품에 대한 의미를 용산구청 관계자에게 묻기도  했다.

 

추모길 초입에서 발걸음을 멈춘 이 장관은 '우리에겐 아직 기억해야 할 이름들이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담긴 바닥 명판이 이날 새벽 내린 비로 젖은 모습을 보고 손바닥과 손수건으로 닦아내기도 했다.

 

이 장관은 이태원 음식문화거리에 설치된 안전 펜스 가동 유무와 현장 근무자 간 소통, 혼잡도 완화 방안 등을 두고 김 용산부구청장과 임현규 용산경찰서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과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는 "이곳 외에 예상치 못한 다른 지역에 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 점검을 부탁한다"고 반복해서 당부했다.

 

이어 홍대거리를 찾아 인공지능(AI) 자동경보시스템 작동 여부와 책임 기관과의 소통 여부를 확인했다. 이 장관은 "앞으로 참사가 반복되지 않고, 희생자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안전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이날 오후 서울 중구청 통합안전센터를 방문, 핼러윈 데이(10.31.)를 앞두고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 주요 번화가(이태원, 홍대, 명동) 현장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이상민 장관이 직접 주요 지역을 방문해 CCTV 지능형 관제와 인파관리시스템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고, 핼러윈에 대비한 인파관리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 장관은 명동 관광특구 일대를 관할하는 서울 중구청 통합안전센터에서 CCTV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활용한 범죄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새로 개발된 인파관리시스템 작동과정을 살펴봤다. 이어서 명동거리에도 직접 나가 인파관리 추진상황을 확인했다.

 

먼저 CCTV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범죄상황을 가정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범죄상황은 인현공원(중구 인현동)에서 모의실연했으며, CCTV로부터 입수한 영상을 토대로 지능형 관제시스템이 범죄상황을 탐지하자 관제요원은 경찰과 소방에 신속하게 상황을 통보했다.

 

상황을 접수한 경찰과 소방은 현장에 즉시 출동하여 범인을 제압하고 환자를 이송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10월 27일부터 전국 30곳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인파관리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고 활용되는지도 공개했다.

 

이 장관은 “명동관광특구”에 발생된 인파위험알림에 따라 실시간 인파 분석 화면을 확인하면서, 상황관리 담당자가 기지국 접속정보 분석 등 시스템을 활용하여 인파밀집 위험도를 분석하고 CCTV 관제시스템을 통해 교차 확인한 후 경찰·소방에 상황을 전파하는 일련의 과정을 점검했다.

 

아울러 명동거리에서는 비상시에 중구청 통합안전센터와 직통으로 소통할 수 있는 비상벨을 점검하면서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해 줄 것과,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릴 수 있는 야간시간대 질서유지에도 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상민 장관은 “CCTV, AI와 같은 첨단 장비와 과학기술을 재난관리에 적극 활용하여 국민 안전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주말 이태원, 홍대, 명동 등 주요 지역에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상황관리 체계를 철저히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