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위기경보 ‘심각’ 단계 올랐다

고위험 지역 6개 시·도, 24개 시·군 대상 정부합동점검 실시(12.1.~3.)
행안부, 발령에 따른 정부합동 총력 대응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일부터 3일까지 서해안 고위험 지역을 대상으로 정부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조류인플루엔자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총력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높은 전염성으로 인해 초동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현장 방역 상황을 직접 확인·독려하고자 마련되었다.

 

올해 겨울에도 철새 유입으로 인해 전국 가금농장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성이 높은 상황이며, 전세계적으로도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어 선제적 방역이 필요한 상황이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현황을보면 일본 가금농장 3건, 야생조류 38건, 미국 가금농장 119건,  유럽 가금농장 61건 등이다.

 

이번 합동점검은 서해안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최근 5년간 조류인플루엔자 주요 발생지역 6개 시·도 24개 시·군을 대상으로, 행안부, 농식품부와 지자체 등 합동으로 7개조(21명) 합동점검단을 구성하여 실시된다.

 

대상 지역은 전북(정읍·부안·고창·김제), 전남(고흥·장흥·영암·나주·무안·함평), 경기(평택·안성·이천·여주·화성·김포·포천), 인천(강화), 충북(음성·청주·진천), 충남(천안·예산·아산) 지역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상황실 운영 등 24시간 비상대응체제 및 방역실태, 농가 전담관제 활동, 철새도래지 출입통제 등이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0~11월에도 조류인플루엔자 고위험 12개 시·군에 대한 정부합동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선제적 대응을 위해 행정안전부는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대책지원본부(본부장: 진명기 사회재난실장)’를 구성하고, 상황종료 시까지 24시간 대응체계를 갖추었다.

 

또한 현장상황관리관을 전북 전주 현지에 파견하고, 행안부와 시·도 부단체장 간 상시 소통 채널을 통해 지자체의 조류인플루엔자 대응 태세를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모든 지자체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시스템을 즉시 구축·운영하고,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