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서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8명 등 10명 조난

"사고 선박과 가까운 거리에 다른 선박 있었으나 악천후로 일본 당국 조난 선박에 접근 통제"
일본 혼슈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 무쓰레섬 앞바다서 사고
화학제품 운반하는 한국 선적 운반선 전복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8명, 중국인 1명 등 모두 11명 조난
선사 "현장은 궂은 날씨…닻 내리고 대기 중 사고"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봄철 강풍과 높은 파도가 더 위험하다. 20일 오전 일본 혼슈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한국 선적의 운반선이 전복돼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8명, 중국인 1명 등 11명 중 1명이 구조되고 10명은 숨지거나 실종됐다.

 

일본 해상보안부는 이날 오전 7시께 "배가 기울고 있다"는 내용을 받고 전복된 수송선 주변 바다에서 구조활동을 벌였다. 수송선에는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8명, 중국인 1명 등 모두 11명이 타고 있었다.

 

구조 요청을 받은 해상보안청은 헬기와 순시선을 동원해 11명 가운데 10명을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이 중 한국인 2명 등 9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구조된 인도네시아인 1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1명은 실종 상태다.

 

수송선은 아크릴산 980t을 싣고 지난 18일 효고현 히메지항을 출발해 울산으로 가다 강풍과 높은 파도 탓에 이날 오전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닻을 내리고 정박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상전문가들은 겨울보다 봄철로 접어드는 계절이 더 위험하다고 말한다. 바람이 드세고, 풍랑이 높으며, 해상의 돌발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 선적 선박이 전복된 사고와 관련해 사망자들의 애틋한 사연들이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고로 양산과 부산에 사는 60대 선장과 기관장은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선장의 가족 A씨는 평소 선장의 가족 관계가 돈독했다고 했다.

 

A씨는 "(선박이 전복하기 직전인) 오전 7시 30분께 선장이 아내한테 '여보 사랑해'라고 문자를 보냈다"며 "여기에 아내가 '사랑해'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숨진 기관장의 가족은 "선원들을 모두 대피시키고 끝까지 배에 남아 선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선장님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선사 측은 "당시 인근 선박이 접근하지 못할 정도로 날씨가 좋지 않았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선사에 따르면 이 선박은 지난 18일 오후 2시 30분에 히메지항에서 출항해 울산으로 향했다.

그러다 지난 20일 오전 2시께 강풍과 파도가 심해지면서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닻을 내리고 정박했다.

 

정박한 지 5시간 만에 "배가 기울고 있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고 이후 사고가 났다. 선사 관계자는 "출항한 뒤 선장이 기상 등 상황을 고려해 정박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고 당일 날씨가 좋지 않자 선장이 정박해야겠다고 판단했다"며 "당시 기상이 좋지 않다는 연락을 선장으로부터 받았고 함께 논의한 결과 닻을 내려 대기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가 난 선박과 60∼70m 떨어진 거리에 비슷한 규모의 선박이 항해하고 있었는데, 날씨가 좋지 않아 일본에서 접근을 통제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선사와 선장은 미리 예보를 확인했지만, 현장에 나가니 예상보다 날씨는 더 좋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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