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태풍 '난마돌' 북상..이번에도 제주.경상권 영향 준다

19일께 일본 규슈 북부로 상륙.. 규모는 '강'으로 발달 예측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제 13호 태풍 '힌남노'에 이어 14호 태풍 '난마돌'은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오는 18일께 우리나라 제주와 경상권에도 영향을 준 데 이어 19일 일본 규슈에 상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됐다.

16일 오전 4시 현재 기상청 제공 자료에 따르면, 태풍 난마돌이 18일 동중국해에 진입하고 북동진하면서 19일 규슈 북부를 지나 20일 오사카 해상에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기상청은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난마돌의 예상 경로는 규슈 북부 지역에 상륙하는 것이지만, 대한해협 남쪽을 통과하거나 규슈 중부로 상륙할 가능성도 있으며, 예보모델 사이에서도 이동경로 예상 폭이 200~300km까지 편차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주진 않았지만, 아직 소멸되지 않은 현재 11호 태풍 무이파가 끌어올린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북태평양 고기압에 다시 침강하면서 위상과 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이파는 오는 17일 온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시기에 북태평양고기압의 위상과 강도 변동성이 줄어들어 보다 정확한 예상경로 분석이 가능하다. 

 

기상청 태풍정보에 따르면 난마돌은 중심기압 980hPa을 유지하며 초속 29m로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1060km 해상에서 서북서진하고 있다. 강풍반경은 약 300km이며 강도는 '중'이나 지속적으로 발전해 '강'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난마돌은 16일 오전 3시 오키나와 동남동쪽 840km 해상을 지나면서 중심기압이 970hPa로 낮아지고 강도도 '강'으로 한 단계 격상될 것으로 보인다. 난마돌이 수온이 높은 해역을 통과하고 주변으로부터 수증기를 공급받으면서 발달하기 좋은 조건이 갖춰진 영향이다.

 

태풍이 일본에 상륙하면, 18일을 전후해 제주도나 경상권 해안이 강풍반경에 들 것으로 보인다. 이광연 예보분석관은 "이 기간에 남해 동부, 동해 남부에 높은 물결이 일고 너울성 파도가 칠 수 있으니, 해안가 주변에서는 위험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태풍 무이파가 우리나라 서쪽을 통해 북진하면서 내일(17일)까지 제주도와 서해안 쪽으로 중심으로 비가 내일 전망이다. 제주도는 10~60mm, 수도권과 충남권·강원영서중·북부에서는 5~40mm 가량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