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태풍 '난마돌' 초강력 발달한다...제주.경상 태풍 예비특보

침수 및 저지대 우려.. 절대하지 말아야
경상 및 제주 많게는 150mm 이상 호우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14호 태풍'난마돌'이 북진하면서 강력한 태풍 형태로 발달한 가운데, 관계당국이 경계 태세에 들어갔다. 

 

행정안전부는 태풍 `난마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7일 오후 4시10분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으며, 태풍·호우 위기경보 수준은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태풍 난마돌은 오늘 오후 일본 오키나와 동쪽 450km 해상에 있다가 오는 19일 오전 9시 일본 가고시마 북서쪽 약 190㎞부근 해상까지 북상해, 20일경에는 일본 센다이 서남서쪽 해안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중심기압 92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53㎧로 강도는 `매우 강`이다. 이후 오후 9시 오키나와 동북동쪽 360㎞ 해상에 이르렀을 때 중심기압과 최대풍속이 915hPa과 55㎧로 `초강력 태풍`이 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태풍이 북상하면서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와 동해상에 강한 바람과 많은 양의 호우를 동반할 것으로 전망된다. 18∼19일 예상강수량은 경상권해안, 강원 영동, 제주 산지 50∼100㎜(많은 곳 150㎜ 이상)이며, 최대순간풍속은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25∼35㎧다.

 

​이상민 중대본부장(행안부 장관)은 앞선 태풍 힌남노 피해 지역은 태풍 난마돌 영향 전까지 신속히 응급복구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국민들께서 태풍이 빠져나갈 때까지 기상예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행안부는 비탈면 방수포 설치 등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하고, 반지하, 급경사지, 강변, 해안도로, 지하차도, 산사태 우려지역에 대한 통제와 주민 대피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며, 저지대 주택가, 지하주차장 등 침수 우려 지역에서는 자체적으로 수방 능력을 갖추도록 마대 쌓기, 차수판 설치 등을 사전에 안내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번 14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한 유적지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