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난마돌' 내일 새벽에 제주.경상 등 영향..위기경보 '경계'로 상향

위기경보 수준,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저지대 및 침수우려 지역 주민 대피 등 조치 신속해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제 14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함에 따라 내일(19일) 새벽부터 제와 남부 지방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은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대응 수준을 2단계로 경상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로 상향조정했다. 

18일 오후 7시 현재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난마돌은 일본 가고시마 남남동쪽 약 3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4㎞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강도는 '매우 강'이며 최대풍속은 53m/s, 중심기압은 935hPa(헥토파스칼)이다.

태풍은 19일 자정 가고시마 북북서쪽 약 0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19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우리나라에 제주와 경상지역에 영향을 크게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대본은  태풍·호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특히, 올해 지나간 태풍에서도 경험했듯 반지하, 저지대, 산사태 우려지역 등에서는 매우 주의가 필요하며, 이상징후가 발생할 경우, 선제적으로 주민이 대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태풍에 대비해 부산·울산·경남·경북·전남·제주 등 6개 시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 중이며, 지방자치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 산사태 등 위험지역 4485곳을 미리 살피고, 해안가 위험지역 21곳에 안전선을 설치하는 한편 선박 대피와 결박 등 7309척의 안전 조치를 했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심야 시간에 태풍이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만이 국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면서 "태풍이 빠져나가기 전까지 관계기관은 총력 대응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