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 기후재앙...폭우로 LA 교통마비, 폭설로 중국춘제 귀성길 엉망

홍수 덮친 캘리포니아 폭우 폭풍 등 기후 재앙 잇따라
‘할리우드’ 세워진 언덕 일부 붕괴,비벌리힐스 등 부촌도 물에 잠겨
중국은 춘제 앞두고 폭설로 교통대란…호흡기질환 확산 우려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세계적으로 기상이변이 일어나 때아닌 폭우가 내리는가 하면, 폭설이 내려 며칠째 교통이 마비되고 있다. 5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록적인 폭풍과 호우로 로스앤젤레스에 물난리가 났다. 역시 중국은 출제 휴가철을 앞두고 4일부터 폭설이 내려 고속도로에 30시간 발이 묶인 일이 등장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산불 사태에 이어 폭풍과 홍수 재난에 직면했다.

 

AP통신에 따르면, 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등 캘리포니아 남부에는 최대 250㎜가 넘는 호우를 동반한 폭풍이 강타해, 산사태와 홍수로 적어도 3명이 숨지고 정전과 단수가 잇따랐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가뭄으로 인한 건조한 대기로 산불이 일어나고는 했다. 건조한 기후인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는 갑작스러운 폭풍과 호우에 대비하는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해, 피해 규모는 커지고 있다.

 

‘할리우드’ 입간판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언덕 일부가 산사태로 붕괴됐고, 미국의 대표적인 부촌인 비벌리힐스 및 비벌리글렌에서도 진흙 사태로 수백만달러에 달하는 주택들이 침수되고 가구들이 도로에서 뒹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소방국은 130건의 홍수, 120건의 산사태 신고를 접수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부터 남부 로스앤젤레스까지 87만5천 가구에서 정전 사태가 일어났다.


국립기상국(NWS)은 6일에도 약 200㎜의 호우가 이 지역에서 더 내릴 것이라며, 약 3500만명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 및 남서부 애리조나 지역에서 홍수, 강풍, 겨울폭풍이 몰아칠 것이라고 예보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허리케인급의 강풍과 호우는 지난 4일부터 캘리포니아 북부에서부터 몰아쳐 남하했다. 태평양에서 시작된 이번 폭풍 및 호우 사태는 대기 중에 수증기가 강처럼 이동하는 현상인 ‘대기천 현상’이 캘리포니아 지역을 덮치면서 일어났다. 특히 이번 대기천은 하와이 인근 해양에서 아열대 바다의 습기를 빨아올려 이동시키는 이른바 ‘파인애플 특급’에 의해 발생했다. 이번 파인애플 특급은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시속 164㎞의 강풍을 동반한 호우를 남쪽의 로스앤젤레스까지 뿌리게 했다. 국립기상국의 기상학자 아리엘 코언은 “1870년 이후 이번 폭풍의 강도와 규모는 3위 안에 든다”고 밝혔다.


미국 기상 당국은 캘리포니아 지역에는 오는 7~8일에도 파인애플 특급 대기천 현상이 또 발생해 강풍과 호우가 몰아칠 것이라고 예보했다. 대기천 현상은 캘리포니아 내륙 지방으로 들어가며서 약화되나, 지나는 곳마다 호우와 홍수 사태를 빚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서부 연안은 이번 겨울철 들어서 일련의 대기천 현상으로 호우 사태를 겪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 겨울철 호우는 이례적인 현상은 아니나, 이번 폭풍과 호우를 포함한 최근 급격한 기상 돌변은 인류의 활동에 의한 기후변화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중국 일부 지역에서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10~17일)를 앞두고 폭설로 교통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춘제 전후로 역대 최대 규모인 연인원 90억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호흡기 질환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5일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후베이(湖北)와 후난(湖南), 안후이(安徽)성 등 중국 중동부 지역에 최근 많은 눈이 내려 교통이 마비됐다.후베이 첸장(潛江), 잉청(應城) 등지에는 최대 18㎝의 눈이 쌓였다.

 

안후이성은 4일 오전 눈과 영하의 날씨로 95곳이 넘는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차량 진입을 막았다.

이에 따라 춘제 특별 운송 기간인 춘윈(春運·1월26일~3월5일)임에도 불구하고 여행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또 후베이성의 성도 우한(武漢) 톈허(天河) 국제공항의 활주로 2개는 지난 3일 저녁 잠정 폐쇄되기도 했다.

 

24시간 넘게 여객기가 연착된 가운데 2시간 반 밖에 잠을 자지 못한 한 여성 승객이 공항 바닥에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모습이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퍼지기도 했다. 우한의 열차 141편도 4일 폭설과 강추위로 운행이 중단됐다.

 

철도 당국은 직원 약 3천명을 투입해 선로 전환기에 쌓인 눈을 치웠다.

 

후난성의 경우, 안전 우려로 3일부터 이날까지 사흘간 충칭-샤먼 등 열차 노선의 최고속도를 제한했다. 지난 1일 허난성 주마뎬(駐馬店)시에서는 폭설 때문에 결혼식 피로연이 돼지우리에서 치러지는 진풍경도 SNS에서 화제가 됐다. 중국은 아외에서 결혼식 피로연이 열리는 풍속이 있으나 폭설로 야외 피로연을 가질 수 없어 돼지우리에서 열린것으로 알려졌다.

 

후베이와 안후이성 남부, 후난성 북부, 충칭시 남부 등 지역에는 7일까지 눈이 계속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춘제 전후로 사상 최대 규모의 여행객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코로나19 등 호흡기 질환 확산 우려에 대한 경고음도 높아지고 있다.

 

미펑(米鋒)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대변인은 4일 기자회견에서 "인구의 대규모 이동과 모임은 호흡기 질환의 전파를 가속하기 쉽다"고 강조했다. 미 대변인은 "전문가들은 이달 여러 호흡기 질환이 돌아가며 또는 동시에 유행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