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에 불볕 더위? 영월 32.2도, 동두천 30.4도, 서울 29.4도

전국 곳곳서 기상 관측 이래 4월 최고 기온 경신
지구 표면온도 10개월째 최고치 경신
역대 가장 높은 4월 기온...“공기 압축돼 열에너지 증가하는 고기압성 순환 영향”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4월의 불볕 더위. 강원 영월은 한여름 무더위 만큼 더운 영상 32.2도다. 경기 동두천 30.4도, 서울 29.4도. 전국 곳곳에서 기상 관측 이래 4월 최고 기온을 경신했다.

 

미국해양대기청(NOAA)은 지구 온난화로 바다 수온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지난해 전체 평균 해수면 온도가 전년보다 0.25도 올랐고, 1년간 상승폭이 지난 20년간 오른 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한반도 역시 벌써부터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24절기 중 봄철 마지막 절기인 ‘곡우’(4월19일)가 오기도 전인 14일, 때아닌 여름 더위로 전국이 들끓었다. 이날 강원 영월과 정선군은 32.2도, 경기 동두천 30.4도, 서울 29.4도 등 전국 곳곳에서 관측 이래 4월 최고 기온을 경신했다. 기상 전문가들은 이런 고온 현상의 기저에 해수면 온도 상승이 작용한다며, 봄철 이상고온 현상이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 추세이기도 하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기상청은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며 열기가 누적된 가운데 따뜻한 남풍이 불어 올라오면서 이 같은 고온 현상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기상청은 4월의 이런 고온 현상이 “이례적인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지난 10년 4월 최고기온은 살펴보면, 이날 낮 전국 최고 기온이 나타난 강원도 영월의 경우 2016년 30.4도, 2018년 29.6도, 2021, 2023년 30도 등으로 높았다. 더운 날과 쌀쌀한 날이 ‘롤러코스터’를 타듯 변화무쌍하게 나타나는 것은 봄철 날씨의 특성인데, 일시적으로 강한 햇볕과 따뜻한 바람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중첩해 나타난 고온 현상일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 같은 더위가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이상고온 현상과 맞물려 있다고 본다. 우선 지구 표면 온도가 10개월 연속 월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기후변화 감시기구 코페르니쿠스 기후서비스(C3S)는 3월 지구 표면 기온이 14.14도로 관측 역사상 가장 따뜻한 3월이었다고 9일(현지 시각) 밝힌 바 있다. 지구 전체가 달아오르고 있는데 한국이라고 예외적일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태국에서는 4월 최고 기온이 44.5도에 달할 수 있다고 태국기상청이 1일 예보했다. 필리핀에서는 기온이 35도를 넘기는 날이 이어지자 교육부가 각 학교에 임시 휴교나 원격 수업을 허용했다.

 

이에 대해 예상욱 한양대 교수(해양융합공학과)는 “해수면 온도 상승이 유라시아 지역 고온 현상을 불러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 교수는 “북대서양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면서 해수면과 대기의 온도 차가 대기 파동을 형성하고, 유라시아 지역으로 흘러가 고기압성 순환 혹은 저기압성 순환 형태로 나타난다”며 “지금 이상 고온을 겪고 있는 지역들은 대기 파동이 고기압성 순환 형태로 발현된 곳들”이라고 말했다.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되면 공기가 압축돼 열에너지가 증가하면서 기온이 상승하는 ‘단열승온’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고기압으로 인해 맑은 날씨가 지속하면서 햇볕에 의해 기온이 높아질 수 있다.

 

 

관련기사

5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