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을게요"...이태원 참사 1년 서울 도심의 추모물결

윤석열 대통령, 추도예배 참석…"안전한 대한민국 위해 더 노력"
"제가 가장 큰 슬픔 가진 날" 유가족 위로…"희생 헛되게 만들지 않겠다 다짐"
대통령실, 野 '대통령 사과' 요구에 "공식 자리에서 네 차례 이상 사과"
사고 현장서는 4대 종단 기도회…대통령실 거쳐 시청 분향소까지 행진
애도 표하는 시민 발길 "참사 특별법 제정해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선 안된다". "가신 이의 넋을 기린다".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골목에는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참사가 일어났던 골목 입구 '추모의 벽' 앞에는 추모객들이 가져다 놓은 제물이 수북하게 쌓였다. '10·29'라는 메모가 적힌 포스트잇들도 바람에 나부꼈다.

 

골목 중간 편의점 앞에 앉아 추모행사를 기다리던 한 유족은 끝내 슬픔을 참지 못하고 고개를 숙인 채 눈물을 훔쳤다. 보라색 재킷을 맞춰 입은 유족들은 추모 메시지를 남기는 시민들을 보며 눈물짓기도 했다.

 

한 외국인 가족 4명은 참사 희생자인 가족의 얼굴이 인쇄된 티셔츠를 입고 추모행사를 기다리는 모습도 보였다.

 

경기도 화성에 사는 김후중(45)씨는 열한 살짜리 쌍둥이 딸들과 아내를 데리고 참사 현장에 들렀다. 김씨는 "우리나라가 질서 선진국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정부 통제가 제대로 안 돼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을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다"며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져야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 성북구에 사는 채유빈(26)씨는 "유족분들을 도와 뭐라도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하루 빨리 특별법이 제정되고 진상규명이 마무리돼서 유족분들께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후 2시부터는 4대 종단 기도회로 추모대회 사전행사가 진행됐다. 주최 측 추산으로 유족 100여명을 포함해 500여명이 참석한 기도회에서는 원불교, 개신교, 불교, 천주교 순으로 각 종단 인사들이 나와 10여분씩 기도와 독경을 하며 희생자 159명의 넋을 위로했다.

 

개신교 측 추모자로 나선 참행복한교회 이한별 전도사는 "사랑하는 이들의 안녕과 평안을 바라는 159개 별들의 간절한 기도를 들어 달라"며 "그늘진 모든 이의 마음 속에 작지만 영원토록 꺼지지 않는 평화의 별이 빛나게 해달라"고 말했다.

 

유족과 종교계 인사들은 기도회 중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기도회가 끝난 뒤 유족과 참석자들은 추모의 벽에 헌화한 뒤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용산 대통령실 앞, 삼각지역 등을 거쳐 분향소가 마련된 시청역 5번 출구까지 행진했다. 유족들은 이곳에서 오후 5시께 본 추모대회를 열고 참사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 후속 조치를 촉구할 예정이다. 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야당 지도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등 정계 인사들도 참석한다.

 

이날 기도회에 앞서 명동대성당에서도 추모미사가 열렸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 미사를 유경촌 주교를 비롯한 교구 사제단의 공동집전으로 봉헌했다.

 

유 주교는 "안타까운 것은 유가족들의 고통이 참사가 일어난 지 1년이 지났어도 조금도 가시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고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이 안타깝고 유가족들에게 죄송하기만 하다"고 강론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인 유연주(카타리나) 씨의 아버지 유형우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부위원장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참사가, 저희 아이들에게 미안하고 너무 안타까울 뿐"이라며 진상 규명 및 희생자 영혼의 안식을 위해 함께 기도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1주기 추도 예배를 했다. 영암교회는 윤 대통령이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중학교 1학년 때까지 다녔던 교회다.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을 가진 날"이라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저와 같은 마음일 것이다.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지난 한 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대한민국이란 목표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배를 집도한 유상진 담임목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갈등과 증오를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상처 입은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도예배에는 이날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대 협의회에 참석했던 정부와 당,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국민의힘에선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박정하 수석대변인,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