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촉발, 신체적 문제 넘어 심리적 요인 더 경계하라

비용증가사태 발생...근로자 떠나가고 매출 하락
심리적 요인과 근골격계 인과관계 추가 연구 必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신체에 반복적으로 부담을 주는 작업, 무거운 짐을 드는 작업 등은 근로자의 근육과 뼈에 무리를 줘 부상을 입히기 쉽다. 하지만, 육체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긴장감과 초조함 등의 심리적 요인이 근로자의 근육을 수축시키며 무리한 작업을 진행시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른바 산업재해 중 사고가 아닌, 직업성 질병이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하는 셈이다. 

 

25일 세이프티플러스헬스 등 외신과 국내 산업계에 따르면, 유럽안전보건기구(European Agency for Safety and Health at Work)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업무량, 상충되는 요구, 경영진의 지원 부족 등이 직장 내 근골격계 질환 발생에 기여하는 심리사회적 요인 중 일부로 작용했다.

 

심리사회적 위험요인과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원인적 역할의 증거적 근거와 관련된 논문 53개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과 직장 스트레스 모두 근로자와 고용주에게 큰 문제를 계속 제기해 상단한 개인적·재정적·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고 연구진들이 말했다.

 

다른 잠재적 요인으로는 ▲비효율적 의사소통 ▲수행방식에 대한 영향력 부족 ▲성희롱 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인들은 피로와 질 좋은 수면 부족, 두통 등이 문제로 이어졌다. 이러한 결과는 근로자들의 높은 이직률, 생산성 감소, 의료보상 등으로 이어져 비용증가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직장 내 물리적·심리적 위험 요소는 근골격계 질환을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기업은 이를 해경하기 위해 체계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며 “심리사회적 요인과 근골격계 질벼 사이 복잡한 관계를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