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예방...팀웍으로 근로현장 안전지키자

팀 구축 통해 신뢰·효율성 높여 작업장 안전에 기여
검사표준 설정 통해 계속 논의 나서야..정기적 점검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각종 근로현장에서는 다양한 사건·사고가 발생한다. 비상등 오작동·비상구 손상·소화기 유효기간 만료 등 다양한 위험을 수반하는데, 중대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이런 위험을 줄기이 위해서는 이른바 '깐부'로 통하는 팀의 신뢰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EHS Today 등 외신과 국내 산업계에 따르면, 각종 안전 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실제로로 국내외 어디서든 끊임없이 근로자 사망까지 이르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팀원들이 해당 문제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그것을 고치려는 의지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예컨대, 어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이전의 근로자가 자신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응답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호 작용이 안전 검사 또는 감사 팀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검사·감사는 팀의 매년 수행되기 때문에 동일한 결과를 식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일관성은 팀의 신뢰성이자, 팀의 동의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팀이 제공하는 정보는 매년 일관돼야 한다고 말했다.

 

검사 표준을 설정하는 것은 효과적인 안전 또는 감사 팀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자격이 설정되면 팀원을 위한 보충 교육을 제공해야한다. 결국 위반 사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기 전까지는 위반 사항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안전 검사 팀을 위해 설정한 표준의 일부에는 팀 구성원이 인용한 코드 또는 표준 참조의 정확성이 포함돼야 한다.

 

모든 검사 또는 감사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코드 위반, 발견 사항 또는 결함이 있다. 이런 문제 중 특정 결과는 더 높은 우선순위 또는 긴급성을 가진다. 귀하의 팀은 검사 또는 감사 중에 우선순위가 높거나 긴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지식을 확립하고 문서화하는 효과적인 수단은 발견 문서 또는 일반적인 코드 위반·결함 목록을 전환하는 것이다. 결과 수집 문서는 정확한 코드 참조를 포함해야한다. 모든 팀 구성원이 해당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새로운 결과가 식별되면 문서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팀은 결과 수집 정보를 이해하고 정기적인 검사 또는 감사에 적용할 수 있어야한다. 발견된 위반의 심각도 또는 빈도에 따라 순위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

 

팀 대표로서 토론을 시작하고 팀 구성원의 의견을 격려하는 것은 팀장의 책임이다. 초기·정기 라운드테이블 토론을 통해 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팀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교육 자료를 조정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팀 구성원이 정기적인 회의를 이끌 수 있고, 이는 추가 참여와 피드백을 장려한다.

 

토론은 팀의 숙련도와 지식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학습을 ​​강화하는 수단이다. 예를 들어, 보고서를 검토하는 동안 시설의 배터리 백업 출구 표지판과 비상 조명 장치가 매년 점검되지 않았다는 걸 알았을 때, 팀과 함께 문제가 발견된 부분과 수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한다. 검사 또는 감사 팀과 이 논의를 통해 실행·일관성 표준을 설정하게 된다.

 

일관된 연간 검사는 또한 팀의 가치를 높인다. 시설이 해당 규정·표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은 검사 또는 감사 팀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작용한다.

 

안전 감사 또는 검사 중에 적용하는 규정·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전략적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이런 전략은 조직, 산업 팀이 검사하거나 감사하는 시설에 따라 달라진다. 먼저 전략은 팀에 명확하게 전달되고 이해돼야 한다.

 

효과적인 안전 검사자 또는 감사 팀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또 다른 필수 요소는 역량의 연속성이다. 간단히 말해서, 역량의 연속성은 조직 계층에서 바로 아래에 있는 사람이 업무 수행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팀의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되며, 이 방법을 구현하면 모든 팀 구성원이 동일한 수준의 역량으로 동일한 수준에 있도록 하기 때문에 팀의 지식과 기술이 강화된다.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는 “안전 검사 또는 감사를 담당하는 모든 팀의 목표는 규정 준수를 획득하는 것이고, 신뢰·일관성과 전략적 접근 방식·역량의 연속성은 안전 검사 또는 감사 팀의 효율성을 구축하고 향상시키는 기초”라며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팀은 작업장에서 전반적인 안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