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된 오수관로 사망사고... 창원서 작업자 2명 사망

창원시 발주, 작업자들 "발주 시 안전보건능력 평가제 도입해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오수관로 작업자들이 잇달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이에 대한 안전대책이 시급하다.

 

26일 오후 6시쯤 경남 김해시 진영읍 한 오수관 관로에서 20대와 30대 작업자 2명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겼지만 숨졌다. 이들은 6m 깊이 맨홀 안에서 오수관 유량을 조사하고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사인은 가스가 가득찬 밀폐된 공간에서 일하다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은 당시 오수관로의 수심이 1~1.5m로 얕은 편이어서 익사 가능성 대신, 질식사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고 원인을 수사하고 있다.

 

사고 노동자들이 속한 업체는 상시 근로자 수 70명 넘는 업체로 중대재해 가능성이 높아, 부산지방노동청도 별도 조사에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7일 자료를 통해 "창원시장은 노동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밀폐공간 중대재해 사고에 대해 책임져라"고 촉구했다.

 

진영읍 오수관로 사전조사 작업은 창원시가 발주했던 '새다리 중계펌프장 주변 침수 원인 조사용역'으로, 대산·동읍 하수처리구역 안에 있다. 용역업체 소속이던 20대와 30대 작업자가 이날 오후 2시부터 유량계 설치 전 사전조사차 맨홀에 들어갔다.

 

그런데 오후 6시경 작업자들이 지상으로 나오지 않았다. 이에 인근 주민이 실종신고를 했고, 소방대원들이 출동해 2명을 발견해 병원에 이송했지만 사망했다.

 

부산고용노동청은 이날 저녁 현장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이번 사망사고를 가스 질식사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밖에도 경남에서 오수관 관련한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지난 5월 15일 김해시 주촌면에서는 오수관로 준설 작업에 투입되었던 노동자 2명이 사망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오수관로 작업 현장에 대한 위험성에 충분히 인지했더라면 '밀폐공간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업체인지, 그리고 유해가스 측정 장비, 환기 장비, 공기호흡기 등을 적절하게 갖추고 사용 가능한 업체인지 등을 확인했을 것"이라며 "작업 당일 창원시에서 관리를 위해 1명을 보내 '밀폐공간프로그램'에 따라 작업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 모든 과정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