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후 최악...핼로윈 참사 154명으로.."누가 책임 지나"

사망자 153명, 여성 97명으로 남성(56명) 두 배 가까이 많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핼로윈 참사'로 인한 사망자가 153명으로 종전보다 2명이 추가로 늘어난 가운데, 정부는 내달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선포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2014년 최악의 사고로 꼽히는 세월호 참사(304명 사망) 이후 가장 큰 인명 사고이고, 대부분이 20-30대 젊은이라는 점에서 슬픔이 더욱 커지고 있다. 

 

30일 오후 10시 현재 경찰과 소방당국 집계를 종합하면, 이번 참사로 총 154명이 숨지고 103명이 다쳐 모두 25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오전보다 2명이 늘어났는데, 중상자 중에서 2명이 치료 중에 사망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의료진은 일단 최대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중상자 생명 보호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하지만 추가로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현재 서울 시내 주요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는 부상자 103명 가운데 24명이 중상을 입었는데, 시간 경과에 따라  숫자 증가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사망자 중  153명의 성별이 확인됐는데, 여성 97명으로 남성(56명)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상황을 보면, 폭이 4m도 채 안 되는 10m가 조금 넘는 내리막길 골목에 수 많은 인파가 뒤엉킨 터라,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성이 질식상황에 더 쉽게 노출됐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당초 외국인 사망자는 2,3명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이 역시 늘어나 현재 확인된 외국인 사망자는 12개국 20명이라고 소방당국은 전했다. 국적은 중국·이란(각각 4명), 러시아(3명), 미국·프랑스·베트남·우즈베키스탄·노르웨이·카자흐스탄·스리랑카·태국·오스트리아(각각 1명) 등이다.


아울러 153명 중 지문 채취 등으로 신원이 확인된 141명의 신원을 확인해 유족에게 이 사실이 통보됐다. 사망자는 일산동국대병원(20명), 평택제일장례식장(7명), 이대목동병원(7명), 성빈센트병원(7명), 강동경희대병원(6명), 보라매병원(6명), 삼육서울병원(6명), 성남중앙병원(6명), 순천향대병원(6명), 한림대성심병원(6명) 등 서울·경기 지역 36개 병원에 나뉘어 시신이 안치됐다.


중앙부처와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당국에서도 사고 수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부는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특별 대책에 나서고 있다. 소방당국은 구급차 140여대를 비롯해 구조 인력과 장비를 대거 투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 행정당국이 미리 대비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10만 이상의 인파가 이태원에 한꺼번에 몰리는 상황을 미리 인지했는데, 미리 시민들의 이태원 진입을 통제하거나, 빠져나오는 인력을 돕지 못했느냐는 것이다. 이번 대응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서울시와 용산구의 경우 3년만의 이번 핼로윈 행사에 안전사고 발생 대비책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태원 관할 담당인 용산구는 당시 현장에 일부 인원이 나와있었지만, 전체 상황을 콘트롤하거나, 진출입 통제 등을 할 정도는 아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구는 29일 사고 발생 이후 사고긴급대책추진반을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지만, 사후약방문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특히, 이태원 사고 참사 이후 용산구 대책에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박희영 용산구청장 명의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문디 닫혔고,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 등도 모두 다운된 상태여서 공분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당국의 무능에 대해 비판이 적지 않았다. 한 네티즌은 "3년만에 마스크를 벗고 그들도 발산하고 싶은 생의 열기를 토했을 뿐이다. 청춘을 항상 미숙함의 정점인양 아이들을 탓하지 말아달라"며 "매년 기획되고, 그 수요도 추정할 수 있는 행사였다. 결국 행사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기관의 관리능력 부재와 총체적 실패에 대해서는 분명히 책임소재를 물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