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을게" 세월호 참사 10주기 희생자 추모 행렬

추모 집회장과 전국서 추모 물결
윤 대통령, "희생자 명복 빌며 유족께 심심한 위로"
재점화된 중동 무력 사태 대비 "리스크 요인 선제적으로 대처히라" 지시
여야 의원들도 추모식 참석..."다시는 이런 불행 없도록 하자"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세월호 참사 10주기. 시민들은 "잊지 않을게"를 말하며 외롭게 간 이들을 마음속 깊이 추모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10주년인 16일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도 세월호 참사 10주년인 이날 희생자 추모 행사에 참석해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세월호 유족과 시민들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4·16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유족들이 오열한 가운데, 당시 살아남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모여 그날의 참사를 기억하하고, 떠난 이들의 넋을 기렸다. 이들은 다시는 이런 불행이 닥치지 않도록 정부의 안전 대책 강화와 시민들도 안전에 대한 각성을 가져야 한다고 다짐했다.

 

여야 지도부도 자리를 함께 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4·16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재판 일정에 참석하느라 추모 행사에 참석하지 못했다.

 

녹색정의당 장혜영 원내대표 직무대행,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등도 참석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10주년인 16일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10년이 지났지만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상황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재점화된 중동 무력 사태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중동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력 사태는 먼 곳에서 일어난 남의 일이 아니다"라며 "중동 지역의 불안은 국제유가 상승으로 직결되고, 이는 우리 경제와 공급망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게 된다"고 지적했다.이어 "막대한 운송비 증가와 국제유가 상승은 우리 물가 상승으로 바로 이어지고, 서민들에게 더욱 큰 고통을 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재외국민과 선박, 공관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