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가 어딥니까?"..경운기 엔진 목선 타고 남하한 4명 귀순

해경 “속초 해상서 우리 어선이 발견
합참 “군 장비로 이미 포착·추적”
24일 강원 속초시 지역 통해 귀순한 것으로 알려져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신원을 알 수 없는 4명이 소형 목선을 타고 북한에서 내려와 24일 우리나라에 귀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합참본부는 북한 주민 4명이 24일 소형 목선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 아래로 내려와 속초 앞바다에서 우리 어민에 의해 발견된 가운데 이날 오후 군 당국이 소형 목선을 양양군 기사문항으로 예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에앞서 해양경찰청은 "24일 오전 7시10분께 속초 동쪽 약 11㎞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우리 어선이 북한 소형 목선을 발견했다”며 “어민의 신고를 받고 즉시 출동한 속초해경 순찰정이 현장에서 북한 주민 4명이 승선 중인 것을 확인하고, 정부 합동정보조사팀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해경은 “자세한 사항은 조사 후 관련기관에서 추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현장에서 조업을 하다가 해당 목선을 발견한 어민들은 "40년 동안 조업하면서 보지 못했던 낡고 이상한 배가 있어서 이상하게 여겼다며, 나중에 들으니 경운기 엔진을 달고 다니는 조악한 것으로 들었다"고 설명했다. 

정부 소식통은 “이들이 군인인지 민간인인지 확인이 안 됐다”고 전했다. 이들은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이날 “우리 군은 이른 새벽부터 동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특이 징후가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여 작전적 조치를 하고 있었다”며 “북 소형목선에 대해 레이더, 열상감시장비(TOD) 등 해안 감시장비로 해상에서 포착하여 추적하고 있었고, 해경과 공조하여 속초 동쪽 해상에서 신병이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이 과정에서 해상에서 북한 소형목선을 발견한 우리 어선의 신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합참은 군의 해안·해상 경계작전 시스템이 작동해 북에서부터 남하하는 북한 목선을 감시하고 있었고 북방한계선을 넘어오자 목선과 북한 주민들의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