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없는 행사라도 안전확보TF로 이태원 참사 재발 막는다

112 늑장대응 막기 위한 혁신체계 마련키로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지난달 29일 저녁 발생한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유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112 신고 대응체계 혁신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도 사고 예방을 위해 ‘다중 인파사고 안전확보 TF’를 2일부터 즉시 운영키로 했다.  하지만 늑장 대응 비판을 누그러뜨리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반응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조사가 끝나는 대로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112 대응 체계의 혁신을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겠다”라며 이같은 대책을 내놓았다. 

그는  “경찰은 특별수사본부와 감찰을 통해 철저히 조사하고 국민들께 투명하고 소상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이태원 사고 당일 저녁 112 신고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경찰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안일한 판단이나 긴장감을 늦추는 일이 있다면 국민들의 믿음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 한 분 한 분이 112 버튼을 누를 때는 상당히 급박하고 경찰의 도움이나 조치가 절실한 경우”라며 “그 이면에는 언제든지 달려와 줄 것이라는 경찰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주최자 없이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에 대해서도 안전 관리 방안을 만들기 위해 TF 팀을 꾸린다고 밝혔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2일 열린 중앙재난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중 인파사고 안전확보 TF를 오늘부터 운영해 주최자 없이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와 축제의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수립하겠다”라고 발표했다.

이밖에도 정부는 장례 이후에도 1:1 매칭을 일정 기간 유지해 유가족의 필요 사항을 지원하고 부상자와 중상자에 대한 지원도 강화키로 했다.

한편, 외국인 사상자는 내국인에 준해 지원하고,  2명의 불법 체류자에 대해서도 본국 송환 비용을 포함한 장례비·치료비 및 구호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