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장 내 소프트웨어 사용, 안전한 환경 만든다

안전 위한 프로그램 사용, 근로자 보호 쉬워진다
적합한 솔루션 위해 기업 내 프로그램 사용 권장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작업현장에서 근로자 안전을 지키는 방법은 다양하다. 평상시 각종 안전 교육을 적절하게 진행하는 것에서, 각종 장비의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테스트,  위험 행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개별 근로자의 안전 수칙 등 그 범위가 넓을 수밖에 없다. 

 

이런 노력들도 중요하지만, 점점 더 다양해지는 인력, 복잡한 규제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둘러싼 난제까지 더해지는 상황에서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기업이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체계적인 위험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안전 전문가는 더 이상 종이 시스템이나 스프레드시트에 의존하지 않고 중요한 안전 및 규정 준수 정보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이는 기업 내 직원이 위험 식별, 통제 선택, 시정 조치 개발과 같은 안전 작업에 참여 전문가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해당 프로세스는 안전 전문가가 운영 우수성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도록 돕는다.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요즘, 기업 내 관리방식을 재검토하며 안전위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야 한다. 아래의 항목은 현재 변화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변화를 주고 있는 몇 가지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작업허가(Permit to work)

기업 내 위험 구역 출입 시 허가 받지 않은 인원을 들인다는 것은 아주 복잡한 일이다. 기업 내 계약업체, 근로자 등이 안전 오리엔테이션, 안전 과정 등을 이수, 자격증을 보유했는지 확인과 더불어, 직업안전 위생국(Occupatioan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OSHA)의 허가 요구 등이 필요하다.

 

기업은 작업허가를 갖춘 포괄적 EHS(Environmental Health Services)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해 기업 방문 근로자 및 업체들이 안전검사, 교육 및 승인을 받았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실시간으로 추적 및 업데이트 가능한 데이터를 사용해 손쉽게 방문자들의 자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점검 절차를 진행해 시간 절약 및 안전규정준수를 이행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요소(Ergonomics)

기업들은 근골격계 질환(MSD) 위험 노출을 줄이는 것을 매년 목표로 하지만 손목 터널 증후군, 건염, 다른 염좌와 변종을 포함하는 MSD는 가장 흔한 업무 관련 상해들 중 하나로 근로자 치료를 위해 기업은 매년 수십억 달러를 소비한다.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은 위험에 처한 근로자를 파악하기 위한 인체공학적 요소를 평가하기 어려운데 많은 경우, 부상이 발생한 후에 해당 문제를 식별 및 해결한다.

 

첨단 모션 캡처 기술(Advanced motion-capture technology)은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해 카메라를사용하여 실시간 위험 평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소프트웨어로 MSD 위험 간소를 간소화한다. 산업환경의 인체공학 프로그램은 MSD 위험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관찰 기술에 크게 의존해 왔으며 오늘날의 모바일 기반 모션 캡처 기술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인체 공학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광범위한 직원이 정확한 평가를 완료할 수 있어 조직 전체의 안전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해당 소프트웨어의 올인원 솔루션은 온라인 교육, 평가 및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결합해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인체공학 프로세스를 배포, 모니터링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더불어 전사적 인체공학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개선 영역을 식별하고 인체공학 프로그램의 가치를 입증하는 더 나은 위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화학물질 관리(Chemical management)

효과적으로 화학물질을 관리하기 위해서 작업현장의 화학물질이 무엇이 있는지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기업은 화학 물질에 필요한 모든 안전 데이터 시트(SDS)를 보유해야 하며, 작업장 내 화학물질 라벨이 올바르고, 근로자들이 해당 물질 위험에 대한 교육을 받도록 주도해야 한다. 하지만, 개별시설, 부서별로 재고관리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모든 물질을 통제하기에 변수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없다면, 화학물질을 표준적으로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종이 바인더 및 스프레드쉬트를 사용해 화학물질 수동으로 관리하는 것은 직원들이 필요 이상으로 신경을 써야하며, 실제로 업무를 더 어렵게 만들고 효과적인 위험 관리에서 멀어지게 한다. 또한, 누락된 데이터(Safety Data Sheets, SDS) 등을 추적하거나, 펜과 종이로 적은 화학물질 문서를 한 곳에 보관하고, 다른 사람이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이중으로 입력하면 시간 또한 낭비된다.

 

복잡한 화학물질 재고 관리 작업을 간소화해 조직 전체의 화학물질 위험을 고려하는 데 필요한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및 모바일이 가능한 해당 솔루션은 회사, 시설, 부서 등이 모든 화학 용기를 보다 쉽게 추적할 수 있으며 시설의 이미지 맵에서 간편한 기술을 통해 화학적 재고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어 화학물질 사용과정을 명확하게 볼 수 있다. 또한, 직원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생명구조 화학 위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작업장 안전 및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화학적 대체물질에 대한 결정에 대한 도움을 제공받으며 전체 제품 재고에서 화학 성분을 더 쉽고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성분 인덱싱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최상위 시스템은 정교한 규제 상호 참조 기술을 사용해 불포화 지방산(EicosaPentaenoic Acid, EPA) 등 극단적 위험 물질 목록과 같은 특정 규제 목록에서 발견되는 화학 제품, 위험 성분에 자동으로 플래그를 지정, 성분 레벨에서 화학 물질 재고 현황을 명확하게 파악해 화학 물질이 시설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기업 내 운영리스크를 줄이는데 여러 요인이 작용되지만 직원을 보호하고 가시성을 높이며 조직의 EHS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소프트웨어로 기업이 리스크를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면 직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 전문가들은 솔루션 사용 시간을 줄이고 시설과 인력의 전반적인 안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구현이 빠르고 사용이 간편하며 모바일이 가능한 강력한 시스템을 찾도록 권고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