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화재 최소화... 시장상인과 지자체 노력이 중요

첫째도 둘째도 예방 노력.. 전기 누전예방 등 시스템적 대비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지난 4일 밤 늦게 인천 현대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점포 55 곳이 불에 타버리는 등 최근 재래시장에서의 화재 사건이 잇따르면서 화재 대응 및 예방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5일 경찰과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경우에는 방화한 용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화재 사고는 불법 전기 사용, 불안전한 가스 사용 등으로 인한 화재 사고가 대부분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시장 상인과 지자체의 대응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화재 대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상인들은 화재 발생 시에 대처할 수 있는 비상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비상 대응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소화기와 물통 등의 소방 장비를 적극적으로 준비해둬야 한다는 게 소방당국의 조언이다.


그러나 화재 대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화재 예방에 대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상인들은 불법 전기 사용, 불안전한 가스 사용 등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한 전기 및 가스 사용을 위한 교육을 받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또한, 화재 발생 시 감지 및 신고를 위한 화재 경보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소방안전 전문가들은 "예방의 습관화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상인들과 지자체는 화재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며, 정기적인 소방 검사와 소방 시설 강화를 통해 화재 발생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