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LPG충전소 폭발화재사고…3명 중상 포함 8명 부상

부상 8명 중 6명은 충전소 관계자, 2명은 승용차 운전자
LPG 폭발은 대형사고...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대구 서구 중리동충전소에서  LPG 폭발 사고로 화재가 발생, 직원과 충전 중이던 운전자 등 8명이 화상을 입었다. 

 

16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대구 서구 중리동에 있는 한 LPG 충전소에서 이날 오후 5시29분쯤 폭발과 함께 불이 붙었다. “LPG 충전소에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라는 신고를 받고 소방차 55대와 진화 인력 92명이 출동했다.

 

폭발 화재 진화 과정에서 소방당국은 소방대응 2단계를 발령했다. 다행히 불은 20여분만에 꺼졌다. 

 

LPG 충전소 폭발 사고는 극히 드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4월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LPG 폭발 화재 사고가 있었다. 당시 폭발 원인은 충전소 내에서 탱크로리가 가스를 충전하던 중 기계실에서 이상 현상이 발생해 가스가 새어 나와 폭발로 이어졌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그 이후 1년 6개월만에 이전 폭발 화재사고가 난 것이다.

 

사고 목격자들은 갑자기 폭발음이 들렸다고 말했다. 가스 폭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소방당국은 차량에 가스를 충전하는 과정에서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가 난 충전소는 서대구일반산업단지 안에 위치해 있다. 주변에는 택시 회사와 렌터카 회사가 자리하고 있다.

 

이날 폭발에 따른 화재 사고 역시 대형사고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었지만 다행히 초동 진화에 성공하면서 큰 사고를 면했다.  이 사고로 부상자 8명 중 6명은 충전소 직원이며, 2명은 승용차 운전자 등 손님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소 관계자 3명은 양쪽 다리 3도 화상(40%)과 전신 2도 화상(80%)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그 외 충전소 관계자 2명은 2도 화상을 입었고, 나머지 1명은 연기만 흡입했다. 충전 중이던 손님 2명 중 1명은 뒷목 1도 화상을 입고, 나머지 손님은 흉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모두 인근 5개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번 화재로 가스 충전 기계와 가스 운반용 대형 탱크로리 등이 그을리는 등 불에 탔다. 다행히 충전소 밖까지는 불이 번지지 않았다. 소방당국은 추가 폭발 위험은 없다고 보고, 감식 인원을 현장에 투입했다. 소방당국은 현장 감식 활동은 17일 중 벌이겠다고 말했다.

 

안전 전문가들은 LPG 폭발 사고는 드문 사례이긴 하지만 한번 발생하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LPG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