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명 사망한 이천 스크린골프장 화재, 매뉴얼 무시한 人災

철거작업 하면서 전원 차단 등 안전조치 이뤄지지 않아
연기 차단 위한 방화문 닫히지 않아.. 건물 시공서도 문제
소규모 저층 건물, 철저한 매뉴얼 준수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관리자 기자 | 지난달 5일 철거작업하던 스크린골프장 화재로 인해 윗층 병원에 있던 5명의 환자가 발생한 화재 사건은 안전 불감증에 따른 전형적인 인재(人災)인 것으로 결론이 났다.  철거작업 중인 데도 제대로 전기도 차단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가 전원코드에 불이 붙기 시작하면서 이같은 참사가 이러난 것이다. 

 

13일 경기남부경찰청 등의 수사를 종합하면, 지난 8월 5일 철거작업 3명은 오전 7시 10분께 이천시 관고동 학산빌딩 3층에 위치한 스크린 골프장에서 철거 작업에 나섰다. 작업자들은 당시 날씨가 덥 덥다는 이유로 전원차단 등의 안전 장치를 하지 않는 채 에어컨 등을 가동했고, 이때 과열로 추천되는 곳의 배수펌전원코드가 있던 골프장 1번 연습방에서 화재가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더운 날시에 철거 작업으로 여기저기 불이 붙긴 쉬운 물건과 함께 확산되면서 신장투석전문병원이 위치한 4층으로 연기가 그대로 확산됐고, 병원에 있던 43명이 연기를 마셨고, 이중 환자 환자 4명과 간호사 1명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경찰당국은 화재 문제 이전에 애초 건물 시공 과정에서도 안전 매뉴얼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지난 2003년 완공된 이 건물의 경우, 3층과 4층을 완전하게 분리하는 방화구획을 설정하기 위해 기둥부위를 벽돌 등을 이용해 그 사이를 메꿔야 함에도 불구, 별도 공사 없이 외장재만 붙여 준공됐고, 이로 인해 이번 화재사고에서 연기가 기둥부위를 타고 4층 병원의 신장투석실로 거의 그대로 들어왔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이에 따라 안전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공사관계자 7명 중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철거업자 1명을 구속, 또 다른 철거업자 등 화재에 책임이 있는 관계자 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화재안전 전문가들은 "저층 소규모 건물의 경우, 건물 붕괴나 화재 예방에 대한 기존 매뉴얼 준수는 물론이고, 예산 절감 등을 위해 불법적인 것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안전 불감증을 없애기 위한 철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