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에 또 대형 산불, 28일 밤 현재 계속 번져

산림청, 산불 3단계로 격상…산불국가위기경보 ‘심각’ 발령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28일 낮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 이날 밤 8시 30분 현재 계속 주변 산으로 번지고 있다. 불은 지난 3월 4일부터 13일까지 울진에서 초대형 산불이 난 지 약 두 달 반만에 또다시 나 주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산림청은 28일 저녁 8시 30분을 기해 울진 산불 대응 단계를 3단계로 격상하고 야간진화에 나서고 있으나,  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계속 번지고 있어 이번 산불로 인해 큰 피해가 예상된다.

산림청에 따르면, 이날 불은 낮 12시 6분께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 산 27-6번지 일대에서 나 강한 바람을 타고 계속 번지고 있다. 신림청은 "28일 밤 8시30분 산불 3단계와 산불국가위기경보 ‘심각’을 발령한다”고 긴급 발표했다.

 

산불 3단계는 예상 피해 면적이 100ha 이상일 때 내려지는 가장 높은 수준의 경보로, 산불진화 통합지휘권이 울진군수에서 경북도지사로 바뀐다.


산림 당국과 소방경찰은 일몰 뒤 야간진화체계로 전환하면서 낮에 동원했던 헬기 30대를 철수하고, 대신 공중진화대, 산불특수진화대원 등 825명을 긴급 투입했다.

 

산불특수진화대원들은 인근 LPG 충전소로 불이 번지는 것을 막으려고 소방차를 배치했다. 또한 산불이 민가 쪽으로 번지지 않도록 방화선을 쌓고 있다.

 

산림 당국과 경찰은 밤 8시30분 현재 산불영향구역은 110ha, 진화율은 30%로 추정했다. 이번 산불로 울진군 울진읍 보광사 대웅전이 모두 불에 탔다.

 

인근의 창고, 자동차 정비소 등 시설물 6곳도 불에 탔다. 현재 주민 30여명이 마을회관 등에서 대피 중이다.


경찰은 산불을 진화한 뒤 화재원인과 재산 피해 및 산림 훼손 면적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울진은 지난 3월 4일부터 13일까지 대형 산불이 나 사상자 발생 및 산림 면적 2만㏊가 불에 타는 엄청난 산림 피해와 민가 피해를 입었다.

산불 안전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 등으로 인해 앞으로 이같은 산불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피해 증가에 따른 대비가 적극적으로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