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산불피해..드론 적극 활용 및 산림구조 변화로 대응한다

산불 위험목 정리, 혼합림 확대, 산불에 강한 숲 조성 등 구조변화
"관계부처에 산불 예방과 대응 관련 세부 계획을 마련하라" 지시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정부가 기후변화와 함께 더욱 잦아드는 산불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드론과 군수송기를 활용하는 대응방식을 내놓았다.

한 총리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ㆍ지방 안전 상황 점검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영농부산물, 논두렁 태우기 등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드론과 군 수송기를 산불 진화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구조변화를 통한 대응에 방점을 찍었다. 

 

한 총리는 이어 "산불 위험목 정리, 혼합림 확대 등을 통해 산불에 강한 숲을 조성하는 산림구조의 변화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관계부처에 산불 예방과 대응 관련 세부 계획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 현안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협력 체계를 효율

적으로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경찰청, 소방청, 기상청 등 중앙 부처와 17개 시·도가 현장 참석과 영상 연결 등을 통해 한 자리에 모였다.

 

소방청은 '동해안 산불 예방대책'을 발표한 자리에서 농민들이 산에서 농사에서 나온 부산물을 태우는 등의 행위를 막고자 '찾아가는 수거·파쇄'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동해안에 감시용 정찰 드론을 확대하고 산불 진화차량을 늘리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국내 엠폭스(옛 명칭 원숭이두창) 발생·대응 현황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전염병 대응 계획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지난달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동시다발 산불이나 코로나19와 같이 수년간 지속된 감염병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려면 중앙과 지방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축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