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현대시장, 방화 용의자 40대 체포.."기억 나지 않는다"

용의자 “술에 많이 취해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황설수설
간밤 ‘불벼락’ 맞은 인천 현대시장 갈수록 피해액 늘아나
점포 212곳 중 55곳 불타...인천시 피해 소상공인 지원방안 논의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인천 동구 현대시장 화재 원인이 방화로 추정되고 있다. 인천 중부경찰서는 일반건조물방화 혐의로 40대 용의자 A씨를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5일 밝혔다.

 

A씨는 4일 오후 11시 38분경 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 내 한 점포에서 불을 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현대시장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해 A씨를 용의자로 추정하고 5일 오전 9시 50분쯤 자택에 있는 그를 검거했다.

 

A씨는 모두 5곳에 불을 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현대시장 내 그릇가게 등 3곳에 불을 냈고, 시장 밖으로 나와 길을 걸어가면서 교회 앞 쓰레기더미에도 불을 질렀다. 또 인근에 주차된 소형 화물차 짐칸에도 방화했다.

 

시장 주변 폐쇄회로(CC)TV에 찍힌 A씨는 범행 전후로 휘발유 등 인화물질을 손에 들지 않은 상태였다. 경찰 관계자는 “일단 라이터를 이용해 연쇄적으로 불을 지른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술에 많이 취해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서 “시장에 간 기억도 없고 집에 어떻게 왔는지도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화재 현장 주변 CCTV를 추가로 분석하는 한편 조만간 A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범행 동기를 확인하고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한편 정확한 화재 원인을 찾기 위해 소방과 함께 합동 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화재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시장 내 점포 212곳 중 55곳에 불에 탔다. 쌓인 물건이 많아 재산 피해가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장 주재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화재발생상황 보고 및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화재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 재난위기가정 지원사업 연계, 재해구호기금·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지원방안 등을 검토하고, 지방세 감면 또는 유예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7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