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대형화재...주민 500여명 대피

20일 오전 8시 현재 50여가구 소실...인명피해는 없는듯
구룡마을에는 약 666가구가 거주
소방당국 2차 피해 막기 위해 2지구와 4지구, 6지구에 연소 확대 방어선 구축.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서울 강남구의 대표적 달동네인 구룡마을에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20일 오전 6시27분쯤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서울 강남구 양재대로 478 일대) 4구역 주택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오전 8시 현재 계속 번지고 있다.

 

화재 진압에 나선 소방당국은 6시39분 화재 대응 1단계를 발령한 다음 화재가 크게 번지자 오전 7시26분 대응 2단계로 상향, 발령했다. 소방당국은 인원 170명, 장비 53대, 소방 헬기 7대를 투입해 불길을 잡고 있다. 

 

소방당국은  주민 500여명을 대피시켰다. 구룡마을에는 약 666가구가 살고 있으며, 세를 사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더 많은 입주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당국은 불이 난 구룡마을은 '떡솜'으로 불리는 단열재 등 불에 잘 타는 자재로 지어진 판잣집이 밀집해  있어 불길이 빠르게 번진 것으로 보고 있다.

 

강남구는 이재민들을 구룡중 체육관으로 대피시키고 있다. 서울시는 '인근 주민은 신속히 대피하고 차량을 이동해 달라'는 긴급문자를 발송했다.

 

소방청은 화재 원인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2지구와 4지구, 6지구에서 40가구가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소방청은 “가용 헬기와 소방력을 최대 투입해 연소 확대 방지에 총력 중”이라며 “이재민 구호 등 관계 기관가 협력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화재 발생과 관련해 “서울시와 강남구 등 지방자치단체와 소방·경찰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에 총력을 다하고 소방대원의 안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