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친환경 트렌드가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신세계백화점(대표 차정호)이 추석 명절 선물 셋트에 사용되는 보냉(保冷)백을 업계 최초로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만들어 선보였다.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버려지는 옷이나 플라스틱병에 별도로 가공 및 디자인 과정을 거쳐 새롭게 그 가치를 높이는 것을 뜻으로, 플라스틱병을 세척 후 다시 사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과 다른 개념이다.
신세계는 추석을 맞아 백화점 업계 최초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최근 탈(脫)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비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에코 명절' 만들기에 앞장서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신세계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보냉백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원단인 'R-PET'와 폐의류, 종이보드 등으로 만든 것으로, 냉온 상태를 유지하는 효과도 뛰어나 환경 오염의 우려가 있던 기존 폴리에틸렌 발포폼(PE합성수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름철 나들이에 아이스박스 대신 쓸 수도 있어 활용성도 높였다.
신세계는 2019년에 분리 배출이 가능하도록 종이와 물을 활용한 아이스팩을 선보인 바 있으며, 실제 현장 적용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아이스팩 내부 보충재를 물과 전분을 섞은 천연물질로 교체해 녹는 점을 높여, 무더위 속에서도 오래 지속되도록 바꿨다. 보냉재와 아이스팩 외부 포장재는 분리 배출이 가능해 폐기 시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에 주로 사용되는 종이 박스의 인쇄도 달라졌다. 환경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무(無)코팅 재생 용지에 콩기름 인쇄로 제작해 화학 원료 비중을 줄였다. 수산 제품 포장에는 생분해성 비닐을 도입하고 매장 내 종이 테이프 사용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패키지 활성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신상화 신세계백화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추친사무국 담당은 "신세계는 2019년 설부터 나무와 천 포장을 모두 없애고 무항생제 상품 구성을 늘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며 "특히 친환경 인증 선물세트는 지난 설에 이어 올해도 20% 가량 확대해 매년 그 비중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신세계백화점 멤버스 라운지와 VIP 라운지에서 사용되는 테이크 아웃 종이컵과 컵 홀더도 무코팅 재생용지로 제작해 고객 스스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도록 돕고 있다. 지난달엔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글로벌 인증을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