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ESG경영 역량 평가보증제도’ 도입한다

지속가능 금융 생태계 위해 ‘ESG 금융센터’ 확대
ESG경영 우수 기업은 차등화 된 심사체계 적용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이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중하고 경제생태계 전반에 ESG가치를 촉진하기 위해 ESG경영 역량 평가 보증 제로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신용보증기금은 지난해 12월 정부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K-ESG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자체 ‘ESG경영 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했으며, 기업의 ESG경영 역량을 보증 심사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의 도입을 추진했다.

 

이번 제도 도입을 기반으로 평가대상 기업을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구분, 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ESG경영 역량이 우수한 기업은 보증한도 확대·심사방법 및 전결권 우대 등 차등화 된 심사체계를 적용하며 유동화회사보증 편입우대, 컨설팅우대, 고용의 질 우수기업 선정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이외에도 지난 1월 ESG금융 지원 강화를 위해 기존 ESG금융팀을 ‘ESG금융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지속가능한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ESG 전 분야를 포괄하는 신상품 개발 및 제도 개선 업무를 전담한다.

 

신용보증기금 관계자는 “ESG경영 역량 평가 보증은 중소기업의 ESG경영 역량 강화를 유도하고, 경제 생태계 전반에 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제도“라며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이 보다 쉽게 자금을 조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신보가 지속적으로 지원해 기업의 ESG경영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