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공유경제로 탄소 줄인다"...ESG 경영강화

물류부문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 위한 업무협약
광양~평택·당진항 연안해운 인프라 공유
복화운송으로 연간 탄소 3000t 감축 추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충섭 기자 | 포스코(대표 최정우.김학동.전중선)와 현대제철(안동일)이 따로 사용하던 물류시스템을 같이 쓰는 '공유 경제' 개념을 활용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협력 방안을 내놓았다. 효율적 물류화를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는 29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현대제철과 '물류부문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 서명진 현대제철 구매물류담당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철강업계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공정과 직접 연관이 없는 부분까지도 배출 저감에 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아 성사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연간 약 24만톤(t)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한다.

복화운송이란 두 건 이상의 운송을 하나로 묶어 공동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공차나 공선 구간을 최소화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운송 방법이다. 
 

 

기존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광양-평택·당진 구간에 각각 연 130만t과 180만t의 코일을 개별 운송해 왔으나, 이번 복화운송을 통해 양사는 연간 각 12만t을 상대방의 선박으로 운송하게 됐다. 이로써 포스코 코일로로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 가량 운항횟수가 줄어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 연간 3000t 가량의 탄소배출 감축이 예상된다. 최대 6%의 물류비 절감도 기대된다.

아울러, 선사 역시 공선 운항을 최소화하게 돼 매출 및 영업이익이 3~10%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운송이 불가한 당진과 평택 사이 구간과 광양과 순천 사이 구간에 공로 루트가 신규 추가돼 지역 화물운송사 역시 화물량 증대가 기대된다.

포스코과 현대제철은 지난 8월 성공리에 시범운영을 끝마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복화운송에 들어갔다. 적용 대상량을 단계적으로 늘려 당초 계획인 연 24만t 수준에서 최대 60만t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의 물류부문 첫 코피티션 사례로, 양사가 지혜를 모아 좋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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