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 사용...국내 금융업 최초 'RE100'가입

국내 금융업 최초로 재생에너지 전기 전환 목표, CDP와 협력 발족
지속가능경영 일환..RE100가입 통해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미래에셋증권(대표 김재식)은 16일 국내 금융업계 최초로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가입을 선언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이 가입한 ‘RE100’은 기업이 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 전기 전환이 목표다. 2014년 글로벌 비영리단체인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 TCG)이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와 협력해 발족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상반기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에서 결의한 ‘ESG 정책 프레임워크’를 통해 ESG경영 3대 핵심영역으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노력(Climate Engagement&Net-zero)’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RE100 가입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보다 명확한 로드맵을 수립해 2022년까지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가속화된 이상기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탄소저감 노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2025년까지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향후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매와 재생에너지 사업장 투자 등을 통해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최근 기후변화 이슈에 기업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실제 탄소중립을 제도화하는 정책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업계를 대표하는 금융투자업자로서 내부적인 탄소저감을 앞장서서 실천하고 있다. 또 고객, 거래 상대방과 이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자문·금융상품을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수석부회장은 “이번 RE100 가입을 통해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내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미래에셋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이행과 더불어 금융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