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친환경 플라스틱 시장진출...美바이오기업과 MOU

美대니머 사이언티픽과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 협력 MOU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가 기존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 대신 자연환경에서 분해가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오일뱅크는 미국 대니머 사이언티픽사와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비대면으로 열린 체결식에는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부회장과 스티븐 크로스크리 대니머 사이언티픽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미생물에 의해 쉽게 분해되는 생분해 플라스틱과 식물성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만드는 플라스틱을 모두 일컫는 개념이다. 대니머 사이언티픽은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인 PHA(Polyhydroxyalkanoate, 폴리히드록시알카노에이트) 분야 선도 기업으로 미국 내 PHA 설비로 생분해 포장재, 용기 등을 생산해 글로벌 식음료 업체에 공급 중이다.

현대오일뱅크는 "PHA는 미생물이 먹이를 먹고 몸 속에 쌓아 두는 고분자 물질로 모든 자연 환경에서 완전히 생분해된다"며 "인체에 무해하고 탄소 저감도 유도하는 소재로 부가가치가 높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PHA 연구개발, 마케팅, 제조 등에 협력하고 PHA 적용 신규 고부가 활용처 개발을 통한 아시아권 수요 공동 대응, 생산설비 공동 투자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규모는 아직 미미한 수준인데 지난 2020년 기준 210만톤으로 3억7000만톤에 달하는 전체 플라스틱 사용량의 1%에도 못 미친다"면서 "글로벌 탄소중립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향후 급격한 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PHA 시장의 경우 매년 30% 이상 성장이 에상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