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온실가스 감축 ‘바이오중유’ 최초로 선박 실증 완료

부산-파나마 운하 경유 10일 실증 통해 성공적 결과 확인
바이오중유 생산량 200만톤..사용비율 증가시 저감효과 함께 증대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HMM(대표 배재훈)은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 대체 연료인 ‘바이오중유’의 선박 실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1만 3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드림(Dream)호’가 지난 1일 친환경 대체 연료인 ‘바이오중유’에 대한 선박 실증을 위해 부산항을 출발했다. 드림호는 부산에서 파나마 운하까지, 태평양 구간에서 디젤 발전기에 약 10일간의 실증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확인했다.

 

HMM은 지난해 8월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과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중유’ 사용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협의체들은 담당 연구 활동을 진행해왔다.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는 시험용 바이오중유 공급·성분분석,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시험용 엔진 제공과 시험설비 구축 등 육상 테스트, 한국선급은 육·해상 테스트에서 도출되는 데이터의 평가를 담당했다.

 

연구 활동의 마지막 단계인 선박 실증은 HMM이 주관해, 향후 바이오중유의 선박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번 선박 실증은 국내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바이오중유를 국내 최초로 선박에 적용한 것이다.

 

바이오중유는 동·식물성 기름,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 미활용 자원을 원료로 만들어진 중유 대체 연료다. 현재 국내에선 약 200만톤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중유는 무탄소 배출 연료로 인정받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 따라 발전용 연료로 공급되고 있다. 바이오중유는 혼합 비율에 따라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달라지며, 비율이 증가할수록 저감 효과도 증대된다.

 

HMM 관계자는 “이번 바이오중유 선박 실증의 성공적인 성과가 향후 선박용 바이오중유 상용화를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이 될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비하고 친환경 선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