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밥심”...홈플러스, 직원식당 개선 '사람투자' 나서

직원식당 운영업체 변경해 지역 기반 로컬 급식업체 선정
삼주외식산업·정진홈푸드 선정해 내년 1월부터 운영 시작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홈플러스(대표 이제훈)는 직원식당을 개선해 ‘사람 투자’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대전·충청권과 광주·전라권 23개 점포의 직원식당 운영업체를 지역 기반의 로컬 급식업체로 새롭게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그 동안 홈플러스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물류 등의 각종 변수가 지속되면서, 지방 소재 점포의 직원식당에 대한 관리가 원활치 못했다는 내부 평가에 따라 각 지역에 기반을 둔 로컬 급식업체로 새롭게 계약했다.

 

아울러 그간 대형 운영사에만 의존해왔던 지역 점포 직원식당 위탁급식을 각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지역 중소업체와 계약해, 현지 중소기업들에게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상생 모델의 의미도 갖게 됐다. 이는 올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출범해 본격적인 ESG 경영 원년을 선언한 홈플러스의 경영방침과도 궤를 같이 하는 셈이다.

 

이번 직원식당 개선작업은 홈플러스의 직원 대의기구인 ‘한마음협의회’가 최초 제안한 것으로, 직원들의 목소리를 회사가 적극 반영해 진행하게 됐다.

 

이번 직원식당 개선을 위해 한마음협의회는 지난 2월부터 지역별 로컬 급식업체들을 수소문해 입찰을 제안하는 등, 직접 발로 뛰며 지역 기반의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들을 찾아다녔다. 이를 통해 공개입찰 희망업체 중 지역별 최종후보 업체를 선정 프레젠테이션과 업체 실사를 진행한 끝에 최종 운영사를 선정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홈플러스 대전·충정권 점포 10곳은 대전에 본사를 둔 ‘삼주외식산업’을, 광주·전라권 13개 점포는 전라남도 광양에 본사를 둔 ‘정진홈푸드’를 선정해 내년 1월부터 점포 직원식당 운영을 시작한다.

 

박영록 홈플러스 한마음협의회 근로자대표는 “밥심으로 일하는 직원들이 회사에서 먹는 식사가 ‘근사한 한 끼’가 될 수 있도록 발 벗고 나섰다”며 “그 동안 연매출 규모나 신용등급 등 까다로운 입찰 조건 때문에 도전조차 어려웠던 지역의 중소 유망 급식기업들에게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마다 각기 다른 지방 점포 근무 직원들에게 익숙한 지역 맞춤형 식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