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도 ESG 가치 더한 친환경으로...‘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30일 오픈

마스크 재활용한 플라스틱 화분으로 티마커·시상 용품 제작
선수·팬들과 함께 ESG 기부금 공동 모금 이벤트 등 진행

 

한국재난안전뉴스 이충섭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이 오는 30일부터 4일간 열리는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여자골프대회를 다양한 재활용품 사용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기부금 모금 행사 등을 현장에서 갖는 이른바 '친환경 ESG' 컨셉으로 잡았다. 

 

하나금융그룹은 23일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주관 KLPGA, 총상금 15억원)을 오는 30일부터 4일간 경기도 포천시 아도니스 컨트리클럽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총 상금 15억원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다양한 재활용 용품과 친환경 물품을 선보이고, ESG 실천을 위한 기부금 모금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하나금융그룹의 ESG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의 적극적인 실천과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골프대회로 열릴 예정이다.

 

먼저 대회장에서 마스크를 재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용품을 선보인다. 마스크를 활용한 재활용 물품 제작으로 유명한 김하늘 작가와의 협업으로 공장에서 버려지는 자투리 마스크 원단, 마스크 불량품 등을 활용해 업사이클링(upcycling) 플라스틱 화분을 만들 계획이다.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버려지는 옷이나 플라스틱병에 별도로 가공 및 디자인 과정을 거쳐 새롭게 그 가치를 높이는 것을 뜻으로, 플라스틱병을 세척 후 다시 사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과 다른 개념이다. 

 

골프대회 진행을 위해 제작될 포토월도 살아있는 식물을 활용한 에코월로 대체된다. 대회가 종료된 후 에코월의 식물을 업사이클링 화분에 옮겨 심어 기부하는 ESG 활동도 전개된다. 대회에 쓰이는 광고 보드 및 펜스 등의 주요 장치 시설은 내달 21일부터 개최되는 ‘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대회에도 재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참가 선수들과 하나금융그룹이 뜻을 같이하는 ESG 매칭 기부 이벤트도 진행된다. 대회 참가 선수들이 상금의 총 1%를 기부하고 하나금융그룹에서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같은 금액을 기부해 총 3000만원의 기부금을 조성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 따라, 최대 규모 대회에 걸맞는 방역 시스템도 갖췄다. 특히 올해 대회에서는 ‘하나 토털 매니지먼트 플랫폼(Hana Total Management Platform)’을 활용해 철저한 입출입 관리 및 체온 측정이 이뤄짐으로써 효율적인 동선 관리와 일자별 방역 데이타베이스 구축이 가능해진다. 또 선수들의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무관중 경기로 대회가 치러진다.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은 지난해 1월 출범한 ‘아시아 골프 리더스 포럼(AGLF, Asia Golf Leaders Forum)’이 주관하는 ‘레이디스 아시안 투어(이하 LAT, Ladies Asisn Tour)’ 시리즈 대회 중 하나다. 로렉스 세계 랭킹 50위 이내 선수들에게도 참가 자격을 부여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메이저 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 우승자 이민지(25, 하나금융그룹), 전 세계랭킹 1위이며 도쿄올림픽 여자 골프 동메달리스트 리디아 고(24, PXG), 솔하임 컵에서 주목받은 신예 노예림(20, 하나금융그룹) 등 톱 랭커들이 출전을 확정했다.

한편 2006년부터 2018년까지 LPGA 투어로 개최된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은 최나연(2009, 2010년)과 양희영(2013년), 백규정(2014년), 고진영(2017년), 전인지(2018년) 등이 우승을 차지하면서 KLPGA 투어 스타들의 세계무대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해왔다.

2019년부터 아시아 여자 골프 발전 및 부흥을 목표로 주관 협회를 KLPGA로 변경하고 장하나(29)를 초대 우승자로 배출했으며, 지난해부터 LAT 시리즈에 합류해 안나린(25)이 대회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이번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 20여개국에서 생중계 됨으로써 아시아 여자 골프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