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기업 인수 통해 해상풍력 사업 본격화한다

해상풍력플랜트업체 삼강엠앤티 경영권 확보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지난 5월 구 SK건설에서 사명을 바꾼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가 관련 기업 인수를 통해 해상풍력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17일 금융감독원 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해상 플랜트 구조물 제조사인 삼강엠앤티에 3426억원을 투자해  지분 31.83%를 취득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925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송무석 삼강엠앤티 대표 등이 보유한 구주 500억원 어치도 인수한다.

이번 결정으로 SK에코플랜트는 삼강엠앤티 최대 주주로 올라섰으며, 삼강엠앤티가 발행할 1169억원 규모 전환사채(CB)을 매입할 예정이다.

삼강엠앤티는 해상풍력발전용 터빈 제작에 활용하는 하부 구조물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로, 이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이 8632억원에 이르는 코스닥 상장사다. 지난 1999년 설립돼 2010년대 초반 해상풍력발전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 회사가 제작하는 하부 구조물(재킷)은 상부 구조물인 터빈과 타워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해상풍력 핵심 설비다. 

삼강엠앤티는 이번에 SK에코플랜트에서 투자받은 자금을 경남 고성군에 신규 공장을 짓는 데 투입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기존 주력 사업인 플랜트에서 벗어나 2023년까지 3조원을 친환경 신사업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는데, 이번 인수 등을 통해 신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