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 국내최초 에너지저장장치 연계 전력공급시설 구축

탄소배출 저감 효과 기대...환경기업 걸맞은 행보
SK온과 친환경 ESS 상용화 위한 연구개발 이어갈 것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와 SK온(대표 지동섭·최재원)이 국내 최초로 건설현장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전력공급시설과 연계해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 SK에코플랜트, SK온, 한국전기안전공사, KD파워가 업무협약을 맺은 후 진행한 프로젝트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규제 특례 승인을 받아 폐배터리로 제작한 ESS를 시범적으로 구축했다. ESS는 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초대형 배터리로, 전력낭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SS는 전기차 폐배터리르 재사용해 제작됐으며, 현재 SK에코플랜트가 시공중인 경기도 안양시의 평촌 트리지아 아파트 건설현장에 설치됐다. SK에코플랜트와 SK온은 향후 2년동안 공동운영을 통해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건설현장은 야간에는 전력소모량이 낮지만 낮에는 타워크레인, 화물운반장비(호이스트) 등 각종 작업에 필요한 장비 운영으로 전력소모가 많아 외부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는 별도의 전력공급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ESS를 연계한 새로운 전력공급시설을 이용한다면 심야시간대 외부 잔여 전력을 저장해 다음날 작업 피크시간대인 오후2시부터 4시까지 장비 운영 등에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ESS를 활용한 전력공급시설을 통해 연간 피크시간대 전기 사용 절감량은 약 11만6800kWh/년으로, 약 51.7톤(tCO2e, 온실가스 톤)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나타낸다.이는 약 5,700여그루의 소나무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같은 수준이다.

 

SK에코플랜트는 앞으로 늘어나는 전기차 폐배터리 문제 해소에 기여해 순환경제를 실현하고, 피크시간대 공급받는 전력을 최소화해 탄소배출 저감을 실천을 기대했으며, SK온은 이번 실증 사업의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폐배터리 활용 안전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환경기업에 걸맞게 건설현장에서 적극적인 탄소배출 저감을 실천하고 업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진정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해 SK온과 친환경 ESS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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